본문 바로가기
나의 정보/리뷰, 사용기

[삼성 WB650] VLUU WB650 GPS 리뷰

by 상오기™ 2010. 3. 10.
지난번의 개봉기에 이어 이번엔 WB650의 대표적인 기능인 GPS에 대한 리뷰를 하겠습니다.


WB650에 사용된 GPS 모듈이 뭔지는 그 어디에도 나와있지 않아 어떤 모듈을 사용하는지 살짝 궁금 합니다.

삼성 디카라고해서 삼성 GPS 모듈이 들어간다는 보장도 없고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수신력을 봐서는 서프3나 MTK 계열보다는 좀 뒤쳐지는것 같아 이쪽도 아닌것 같고??

궁금하긴 하지만 분해를 할 수도 없고 어디껀지가 중요하지는 않으니 패스하고 본격적인 리뷰에 들어가겠습니다.



1. WB650에 지도 설치하기

WB650에서 GPS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지도를 다운로드하여(삼성이미징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후 정품 등록을 해야만 다운로드가 가능함) 메모리 카드에 복사하여야 합니다.


1. 삼성 이미징 사이트에 가입하기



2. 가입후 WB650 등록하기

하단의 S/N 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WB650 등록하기

WB650 등록하기




3. 하단의 검색 결과에서 WB650 제품 클릭

하단의 검색 결과에서 WB650 제품 클릭

하단의 검색 결과에서 WB650 제품 클릭



4. 지도파일 다운로드 클릭~!

지도파일 다운로드 클릭~

지도파일 다운로드 클릭~!



5. 약관에 동의~!

약관에 동의~!

약관에 동의~!



6. 지도 파일 다운로드 하기~!

지도 다운로드는 3회로 다운로드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잘 보관해야 합니다.

"필수다운로드"

필수다운로드



국가별 지도 다운로드

국가별 지도 다운로드



7.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하기

다운로드한 3개의 파일을 SD 메모리 카드의 최상위 폴더에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구조로 저장하면 됩니다.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하기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하기



8. WB650에서 지도 확인하기

WB650의 촬영모드를 Map View 모드로 변경하여 지도를 불어온후 상하좌우로 움직여 지도가 정상적으로 보이는지 확인 합니다.

지도가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7번 과정에서 SD 메모리 카드에 저장할때 실수했을(저장위치가 틀린경우) 가능성이 제일 큽니다.




2. WB650의 GPS 기능 살펴보기

1. MENU - 위치정보

WB650 상단의 GPS 스위치를 ON한후 MENU 버튼을 누르면 위치정보가 나타 납니다.
(MENU 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촬영모드에 맞는 메뉴가 나타나므로 촬영모드에 맞게 편하게 설정할 수 있음)

위치정보 메뉴 설명

위치정보 메뉴 설명


위치 정보의 메뉴는 위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GPS 유효시간 설정은 GPS 신호를 받지 못했을때 설정된 시간안에 촬영을 하면 마지막으로 수신한 GPS 정보를 기록하는 기능 입니다.

야외에서 GPS를 수신하다가 건물안에 들어가서 촬영할때 GPS 유효시간을 길게하면 건물안에서 찍은 사진에도 GPS 위치 정보가 기록되게 되므로 상황에 맞게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나머지 메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2. GPS 수신 상태 아이콘

WB650의 전원을 켠후 GPS를 ON하면 GPS 신호를 수신하기 전이므로 빨간색 아이콘으로 표시가 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 GPS 신호를 수신하면 녹색으로 변하고 상황에 따라 GPS 신호를 받지 못하면 1번의 GPS 유효시간 설정에서 설정한 시간만큼 노란색으로 표시되었다가 다시 GPS 신호를 수신하게되면 녹색으로, 설정 시간이 지난후에도 신호를 받지 못하면 빨간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GPS 수신 상태 아이콘

GPS 수신 상태 아이콘


촬영 위치 정보가 중요하다면 GPS 아이콘이 녹색인지 확인하시고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


3. GPS 위치 정보의 오차

5-6년전엔 GPS 위치 정보의 오차가 20~30m 정도로 컸지만 지금은 휴대용 GPS의 경우 5~10m 정도로 많이 정확해졌습니다.
(수평 오차이며 수직 오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평 오차의 1.5배 정도 입니다)

WB650의 경우 메뉴얼 상에는 위치 정보의 오차가 350m 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실제로 이 정도 오차라면 사용하는 분은 없겠죠? ^^

메뉴얼에 명시된 오차는 350m~!!

메뉴얼에 명시된 오차는 350m~!!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오차범위안에 들어오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GPS 로거(큐비랩의 스토리쉬 포켓 GPS S1) 를 이용하여 자출을 하며 이동 경로를 기록한 데이터와 WB650을 이용하여 자출중 촬영한 사진을 지오태깅하여 지도에 표시를 하면 다음과 같이 GPS S1이나 WB650이나 비슷한 위치에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GPS S1과 WB650의 GPS 위치 정보 비교하기

GPS S1과 WB650의 GPS 위치 정보 비교하기


위의 이미지는 아래의 지도에서 캡쳐한 이미지 이므로 직접 보실분은 아래의 링크중 마음에 드는 지도를 골라서 클릭하시면 새창에서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지도는 제가 운영중인 GPS 로그 공유 사이트인 GPS On(http://gpson.kr/)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3. WB650의 GPS 수신력 테스트

WB650의 GPS 수신력 테스트를 위해 큐비랩의 Pocket GPS S1을 이용하여 같은 지점에서 전원을 ON하여 GPS 신호가 잡히기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비교를 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촬영한 사진은 파카카 웹앨범에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우측 하단의 지도보기를 클릭하면 GPS 위치 정보가 있는 사진을 구글맵에서 볼 수 있습니다.



Pocket GPS S1 VS WB650

S1이나 WB650 모두 전원을 켠 시간이나 장소등이 동일한 조건일때 GPS 수신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테스트를 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어쩌면 당연하지만 WB650 보다 GPS 로거인 S1의 수신력이 좋습니다.
(아웃도어용 GPS 로거인 S1이 더 안좋다면 S1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이겠죠~!)

Pocket GPS S1 수신 완료

WB650 수신 완료



S1은 GPS 신호를 받는데 2분, 반면에 WB650은 13분이 넘어서야 GPS 신호를 수신하였습니다.

S1의 경우 GPS 전원 OFF후 전원 ON까지 3일, WB650은 2틀이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아무래도 S1의 경우 GPS 전용 제품이라(GPS 모듈 성능차일수도 있음) 콜드부팅시에도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지만 WB650의 경우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참고 - 콜드 부팅 vs 웜/핫 부팅

콜드 부팅 : 최종 GPS 수신후 멀리 떨어진 지점이나 오랜 시간이 지난후 전원을 켜는 경우, GPS 위성을 모두 다시 잡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림

웜 부팅 : 최종 GPS 수신후 가까운 거리나 짧은 시간이 지난후 전원을 켜는 경우, GPS 위성중 일부만 새로 잡으면 되기에 시간이 짧게 걸림


Pocket GPS S1 수신 완료

WB650 수신 완료



위의 테스트 지점에서 약 10km정도 떨어진 곳이고 시간은 30여분이 지난 시점에 GPS 전원을 ON한 경우의 테스트 결과 입니다.

WB650이 S1보다 약 30초 정도 늦게 GPS 신호를 잡았습니다.

Pocket GPS S1 수신 완료

WB650 수신 완료



시간상으론 다음날 아침, 거리상으론 다시 10km 떨어진 지점에서 GPS 전원을 ON 하였습니다.

S1은 1분 5초만에 GPS 수신이 완료되었고 WB650은 2분 36초가 지난후에야 GPS 수신이 완료 되었습니다.

Pocket GPS S1 수신 완료

WB650 수신 완료



시간상으론 12시간 정도가 지난 오후이고 거리상으론 동일한 지점에서 GPS 전원을 ON 하였습니다.

S1은 1분 38초만에 GPS 수신이 완료되었고 WB650은 5분 7초가 지난후에야 GPS 수신이 완료 되었습니다.

눈비가 내리는 상황이라 WB650이 GPS를 수신하는데 평소보다 2-3분정도 더 걸린걸로 보입니다.
(GPS는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음)

WB650 버스안에서 테스트 시작

WB650 수신 완료



위의 테스트에서 GPS 수신후 버스를 기다리며 전원을 OFF 했다가 버스안에서 WB650의 GPS 전원을 ON 하였습니다.

8시 16분 48초에 ON 하였고 8시 18분 44초에 GPS 수신이 완료 되었습니다.

움직이는 버스 안에서 2분만에 GPS 수신이 되었는데 전원 OFF후 5분 정도밖에 지나지 않아 빠른 시간안에 신호를 잡은걸로 보입니다.

WB650 전원 ON

WB650 수신 완료



버스안에서 전원을 OFF후 버스에서 내려서 걸어오는 도중에 전원을 다시 ON 하였습니다.

8시 32분 14초에 ON 하였고 8시 32분 47초에 GPS 수신이 완료 되었으니 약 30초 정도 걸렸습니다.

 
추가 테스트 사진
 
 



테스트 결과를 보면 WB650의 경우 콜드부팅시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동 중간중간 틈나는 대로 기회가 된다면 GPS 전원을 ON 하여 GPS 신호를 수신해두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전원을 OFF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GPS 신호를 잡는 시간 역시 길어지기 때문 입니다.


"WB650은 디카이지 아웃도어용 GPS 장비는 아니다" 라는걸 잊지말고 사용을 한다면 잘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참고로 GPS 수신시, 특히 콜드부팅의 경우라면 절대 움직이면 안됩니다.
 
조금이라도 빨리 위치 정보를 받고 싶다면 가만히 서서 기다리세요~!
 
핫/웜부팅의 경우엔 움직여도 오래 걸리지 않고 GPS 신호를 잡지만 콜드부팅이라면 99% 최소 10분 이상의 시간이 필요 합니다.
 

사진을 찍는데 위치 정보가 꼭 필요하고 오래 기다리는게 싫다면 "GPS 로거 + 일반 디카"의 조합이 낫고 필요할때 조금 기다릴 여유가 있고 별도로 GPS 로거를 갖고 다니는건 귀찮고 번거롭다고 생각하신다면 WB650이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이상으로 삼성 VLUU WB650의 GPS에 대한 이야기를 마칠까 합니다.

다음 리뷰엔 GPS의 활용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