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생각/낙서장

원격에서 블로그에 업로드한 파일도 관리가 잘 됩니다.

by 상오기™ 2009. 8. 24.
Blog API를(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이용하여 원격에서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파일도 첨부할 수 있죠 ^^



Blog API를 이용할게 생각나서 잠시 테스트를 해보니 글 쓰는거나 파일 등록은 잘되더군요.

그러다 업로드한 파일의 관리는 어떻게해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에서 직접 등록하는 경우엔 "파일첨부"를 이용해서 삭제도 할 수 있고 본문에 넣을수도 있기 때문이죠.

아무리 레퍼런스를 봐도 업로드하는것만 나와있지 삭제라든가 별도의 관리 방법이나 블로그에서 업로드한것처럼 파일첨부와 연동되도록 하는건 없더군요.

한번 업로드하면 끝인가?
원격으로 올리는 사람이 많으면 서버 공간 낭비가 심하겠다란 생각이 들더군요 ㅡㅡ

조금더 찾아보니 역시나 별도로 관리할 방법은 없고 한번 업로드하면 그걸로 끝이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이용해서 직접 수정하는 경우 관리할 방법이 있을텐데 중요하지 않아 별도로 구현하지는 않는가봐요 ^^;

예전에 티스토리를 웹하드로 이용하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삭제까지 가능했던것 같은데 이분은 다른 방법을 이용했었나 봅니다 ^^;



주말을 맞이하여 영양가 없는 낙서 하나 남깁니다 ㅎㅎ



다시 테스트를 해보고 정정 합니다.

Blog API를 이용해서 원격으로 파일을 첨부하여 글을 등록하면 파일 관리에 업로드한 파일이 나타나 정상적으로 관리가 됩니다.

newMediaObject로 파일을 먼저 업로드하고 newPost로 글을 올리면 이 글을 올리기전에 업로드한 파일이 연결이 됩니다.

전에는 2가지를 따로 테스트해서 나오지 않았었나 봅니다 ^^;

텍스트큐브닷컴의 파일보기

텍스트큐브닷컴의 파일보기



티스토리의 파일첨부 리스트

티스토리의 파일첨부 리스트


위와 같이 글을 등록하기전에 업로드한 파일이 나타 납니다.

파일을 업로드하고 오랜 시간후 글을 등록하면 그 파일도 연동이 되는건지는 모르겠네요 ^^;


1.2MB 정도의 파일을 업로드 하는데 확실히 텍스트큐브닷컴의 서버 속도가 빠른것 같습니다 ^^

텍스트큐브닷컴은 업로드를 하자마자 결과값이 반환되어 나타 나는데 티스토리는 한박자 느리게 결과값이 반환 됩니다 ^^


참고로 상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티스토리로 15초 걸리는게 텍스트큐브닷컴에선 8초에 끝납니다.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