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즐기는 분들은 대부분 속도계는 기본적으로 장착을 합니다.

속도계를 사용하는 이유는 라이딩시의 속도와 몇 km를 라이딩 하였는지 알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속도계는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1. 휠 사이즈를(16, 18, 20, 26 인치등) 설정해야 조금이라도 정확한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전용 브라켓을 설치해야 하므로 다른 자전거에 옮기기가 힘들다.

3. 대부분 백라이트 기능이 없어 야간 라이딩시 보이지 않아 활용도가 0%에 가깝다.

4. 유선 속도계의 경우 거추장스런 선으로 연결해야 한다.

가민 포어러너 201, 301과 같은 GPS는 이러한 단점이 없으며 장점이 더 많습니다.

1. GPS 이므로 따로 휠 사이즈를 설정할 필요가 없으며 정확한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2. 전용 브라켓이 불필요하며 어떤 자전거로든 바로 옮겨서 장착할 수 있다.
(전용 브라켓이 나오기는 하지만 가격도 비싸며 벨크로로 고정이 가능하다)

3. 백라이트 기능으로 야간 라이딩시 사용하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다.

4. 거추장스런 선이 필요없이 GPS 본체만 있으면 된다.

5. 자신의 라이딩 경로를 구글어스에 표시할 수 있다.

6. 속도계와 달리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하다.

물론 GPS도 단점이 있습니다.

속도계에 비해 배터리 소모량이 많아 자주 충전을 해야 하고 서울의 중심지와 같이 빌딩숲이나 한강 철교와 같은 환경에서는 GPS 수신률이 좋지 않아 오동작을 하기도 합니다.

가격도 속도계에 비하면 비쌉니다만(2~3배 정도?) 이러한 단점들은 GPS의 장점에 비하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 합니다.

GPS를 이용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와 자신의 라이딩 경로를 구글어스에 보여주는 기능은 아래의 포스팅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GPS + SportTraks + 구글어스"를 이용하여 라이딩 경로를 기록한 이미지




 

신고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huhushow.org BlogIcon HuhuShoW 2008.02.19 16: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천해주신 SporTracks와 gps를 연동해봤는데 ^^ 확실히 속도계를 보고 수기로 남길때보다 좋네요 ^^
    한두가지 단점이라면 무게와 베터리 소모량, 가끔씩 데이터가 튀어서 중간중간 시속 400키로가 나온다던가 하는것일텐데.... 맨 마지막은 SporTracks에서 필터링이 가능했으면 더 편할것 같아요. 그리고 속도계의 경우에 할로겐이나 HID라이트와 함께 사용하면 가끔 오작동을 하던데(특히 무선) GPS의 경우에는 어떨지 모르겠네요.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08.02.19 17: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사용하는 포어러너 301은 할로겐을 사용할 경우 GPS의 신호에도 살짝 영향을 주었습니다.
      신호를 못잡는 경우가 종종 있었고 심박계의 경우엔 더 심하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일정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심박계를 인식하였습니다.
      (GPS는 조금 더 가까운 거리에서도 가능했음)
      신호 튀는 문제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쉽게 처리가 될텐데 아직 지원을 안하는것 같습니다.
      영어가 안되서 건의를 못하고 있다는...^^;;

  2. dodaesong 2008.04.22 1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301 gps 전혀 안잡히는 이걸 어찌 해야하죠?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08.04.22 1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주변에 방해물이 없는 곳에서도 전혀 안잡히나요?
      국내 정품이면 가민 수입사에서 a/s를 받으셔야 하고
      정품이 아니면 대만에 있는 가민 본사로 직접 보내서 a/s를 받으셔야 합니다.
      구입한 제품이 문제라면 구입처에 문의해서 조치를 받으셔도 됩니다 ^^
      새 제품을 구입해서 처음 켜는 것이라면 시간이 좀 오래 걸릴수도 있고 gps를 off 되어 있는건 아닌지 확인 해보세요 ^^

  3. mari 2009.09.17 00: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마포는대학에서 자전거 라이딩 수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번주 토요일에 하는데요, 혹시 관심있으면 한 번 들러주세요. ^^http://www.onoffmix.com/e/mapouniv/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