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S/GPS 활용 정보

SportTracks(GPS 로그북) 유용한 플러그인 소개

by 상오기™ 2009. 3. 29.
무료로 공개된 GPS 로그북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SportTracks에는 플러그인이 많이 있습니다.


SportTracks의 많은 기능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위의 플러그인들을 통해서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사용해본 것중에서 유용한 플러그인을 소개 합니다 ^^



1. GPS Bable - Import/Export 로그 포맷 추가


로그간의 포맷 변환에 많이 사용하는 GPSBable을 플러그인으로 설치하면 다양한 로그 포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에서 Import 가능한 로그 포맷은 위와 같이 5가지 입니다.

하지만 이 플러그인을 통해서 많은 로그 포맷을 Import/Export 할 수 있습니다 ^^


저의 경우 다른 포맷은 사용할 일이 없어 위와 같이 kml 파일만 추가하였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후 Settings > Plugins > GPSBabel 메뉴를 통해 Import/Export 포맷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플러그인을 설치후 GPS Babel 프로그램을 플러그인 폴더에 복사를 한후에야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 했습니다.





2. Elevation Correction - 정확한 고도 데이터로 수정


GPS 신호가 튀어 엉뚱한 고도 데이터가 기록되었거나 GPS로 측정된 고도를 믿을 수 없는 경우 보다 정확한 고도 데이터로 수정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위의 관련글을 이용하여 고도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지만 해외 사이트라 그런지 한글이 이상하게 깨져버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도 데이터를 수정하는건 ST 플러그인보다 더 나은것 같더군요)

그리고 GPS 로거에서 로그 파일을 생성후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하고 보정하여 다시 로그 파일을 저장하는 과정이 귀찮습니다 ㅡㅡ

이런 불편함 없이 ST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GPS 로거에서 Import 시에 바로 적용을 하거나 Daily activity > Edit activity > Apply elevation correction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로그만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후 Settings > Plugins > Elevation correction 메뉴에서 플러그인 설정을 하면 됩니다.


우리나라의 고도 정보를 수정하는 경우 위와 같이 SRTM3을 선택해야 합니다.
(Viewfinder과 비교해서 어떤게 더 정확한지는 모르겠네요 ^^)

아래의 왼쪽은 고도 정보를 수정하기 전이고 오른쪽은 고도 정보를 수정한 후의 로그 파일 입니다.
서로 비교를 해보면 고도 데이터에 차이가 있습니다 ^^

적용 전 고도 데이터

적용 전 고도 데이터

적용 후 고도 데이터

적용 후 고도 데이터



흔히 위성만을 이용한 GPS의 고도 데이터는 믿을 수 없다거나 기압식 고도계를 사용한 GPS는 아주 정확한 고도 데이터가 나온다고 하는데 위성 고도 데이터도 믿을만한 데이터가 나오고 기압식 고도계도 오차가 있습니다.

여기서 믿을만한 데이터라고 말하는건 일반인인 우리들이 자전거를 타면서 코스를 분석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는 말입니다.

프로 선수나 군사용, 또는 논문에 인용할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한것도 아닌데 자전거 코스를 리뷰/분석하면서 약간의 오차에 목숨 걸 필요는 없습니다 ^^

그래도 조금이라도 더 정확한 고도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이런 방법을 이용해 GPS로 로그를 남긴후 보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ST에서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면 신호가 튀어 고도나 심박수에 엉뚱한 값이 기록된 경우 수정이 가능 합니다.



추가

이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는다면 GDAL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하셨는지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If you wish to use custom elevation data, you will also need to install the GDAL plugin. Note: This version of the elevation correction plugin only works with versions 1.1 and higher of the GDAL plugin.



3. Cadence from Speed - 속도를 이용한 케이던스(RPM) 측정


로그에 기록된 속도를 이용하여 설정한 기어비에 맞는 케이던스로 변환해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싱글 기어로 이 속도에선 RPM이 몇이다라고 보여 줍니다.

케이던스를 측정하는 장비가 없더라도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기어비를 정해 RPM이 어느 정도 였는지 짐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플러그인 설치후 Settings > Plugins > Cadence Plugin Settings 메뉴에서 기어비를 설정 합니다.


위의 설정은 미니벨로인 KHS F20-T3(20인치 406)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어비로 설정한 값 입니다.

그리고 적용할 로그를 선택한후 Daily activity > Edit activity > Generate Cadence Track를 선택하면 됩니다.


적용을 하면 위와 같이 속도에 맞는 케이던스 데이터가 생성 됩니다 ^^

케이던스 120 이상은 다운힐시 기록된 속도로 변환된 값이라 높게 나온 것이죠~!

평소 90~110 사이를 유지하는 편이라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기어비로 적용을 하면 실제 케이던스와 큰 차이는 나지 않는다고 생각 합니다.

케이던스 기능은 없이 GPS만 있는 경우 이용하면 괜찮은 플러그인 입니다.




4. Training Load - 심박계를 사용하는 경우 체계적인 훈련을 할때 필요~!


심박계를 이용하는 경우 체계적인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 입니다.

CTL (Chronic Training Load), ATL (Acute Training Load), and TSB (Training Stress Balance)를 그래프로 그려주어 현재 내 몸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위의 용어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상준님이 작성하신 아래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심박계는 거의 사용하질 않아서 이 플러그인에서 활용할만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ㅠ.ㅠ


위의 플러그인을 통해 그려진 차트인데 심박계를 착용한 로그가 많지 않아 대부분 완만한 내리막을 그려주다가 갑자기 치솟는 모습 입니다 ^^;




5. TRIMP - 심박수를 이용한 훈련 강도 측정


심박수를 측정한 경우 이를 이용하여 훈련 강도를 측정하는 플러그인 입니다만

저의 경우 컴퓨터의 문제인지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ㅡㅡ

TRIMP에 대한 설명은 상준님이 작성하신 심박계 활용? 이란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6. GPSCorrection - GPS 궤적의 신호가 튄 경우 수정


직접 설치해본 플러그인은 아닙니다만 설명을 보니 GPS 신호가 튀어 엉뚱한 포인트가 기록된 경우 이를 제거하는 플러그인으로 생각이 됩니다.

엉뚱한 포인트가 기록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실제 써볼일이 없지만 필요하신분이 계실까봐 소개만 합니다 ^^



원본 출처 => http://sangogi.com/2656552

수정사항 

1. 2009년 3월 29일 - Training Load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