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Garmin) 엣지(Edge)와 포어러너(Forerunner)엔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웨이포인트를 연결하여 Route로 만든후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가민에서 제공하는 맵소스(mapsource)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맵소스를 설치해보면 알겠지만 맵소스에 들어있는 기본 지도는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웨이포인트를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이 쉽고 간단 합니다.
흔히 알고있는 네비게이션과의 차이는 가민 엣지나 포어러너의 경우 지도를 내장하고 있는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길을 따라 자동으로 안내해주지는 않는다라는 점입니다.
가민 엣지나 포어러너의 네이게이션은 현재 내위치에서 찾아갈 위치까지의 직선 거리와 방향만을 안내해주고 해당 위치에 도착하면 다음 위치까지의 직선 거리와 방향을 안내하는 방식 입니다.
가민 엣지와 포어러너의 네비게이션 기능은 아래의 관련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민 엣지와 포어러너의 네비게이션 관련 글
위와 같은 네비게이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찾아갈 장소를 웨이포인트로 지정을 하고 경로(Route)를 작성해야 합니다.
웨이포인트와 경로를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는게 이 포스팅의 목적 입니다 ^^
가민 맵소스를 이용한 웨이포인트와 경로 만들기
1. 맵소스(mapsource) 설치하기
가민에서 제공하는 맵소스(mapsource)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 글에선 설치 방법은 별도로 설명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해서 설치하시고 혹시라도 아래의 방법으로 되지 않는다면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검색해보면 관련 글이 많으니 직접 찾아서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
맵소스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법은 아래의 글을 읽어 보시면 됩니다.
2. 지형도(전자지도) 설치하기
맵소스를 설치해보면 알겠지만 맵소스에 들어있는 기본 지도는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지형도(전자지도) 설치 관련 글
3. 맵소스에서 웨이포인트 만들기
웨이포인트를 만드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2가지 방법 모두 지도 위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를 이용 합니다.
1. 웨이포인트를 만들 곳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새 웨이포인트"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
2. "지근점 검색"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
설명이 필요한 경우 이미지에 직접 적었기 때문에 별도로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1. "새 웨이포인트" 메뉴를 이용
# 위의 메뉴중 경로 시작을 눌러 경로를 만들면서 웨이포인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방법이(3, 4번 항목을 합친것과 동일) 더 빠릅니다 ^^
2. "지근점 검색" 메뉴를 이용
4. 경로(Route) 만들기
네베상사(가민 정식 수입 업체)에서 판매하는 한국 디지털 지형도(유료임, 22만원)를 이용하면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네비게이션처럼 실제 길을 이용하여 이동 경로를 보여 줍니다.
한국 디지털 지형도(Korea Topo 7)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디지털 지형도(Korea Topo 7) 기능 설명
# 참고
맵소소의 경로 도구(우측에서 3번째의 점과 선으로 만들어진 아이콘)를 이용하여 웨이포인트 없이 바로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쉽고 간단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게 트랙을 불러 들인후 트랙 위에서 경로 도구를 이용하여 바로 만드는 경로만 GPS에서 정상적으로 나타 납니다.
즉, 웨이포인트를 미리 만들어 경로에 포함시키거나 트랙에 포함된 좌표를 이용하여 경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웨이포인트도 없고 트랙도 없이 지도만 있는 화면에서 경로 도구를 이용하여 경로를 만들면 GPS에서 동작하지 않습니다.
5. GPS에 전송하기
6. GPS에서 사용하기
입력한 웨이포인트 |
경로선택화면 |
네비게이션 화면 |
자세한건 아래의 글과 함께 엣지와 포어러너의 사용 설명서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가민 엣지와 포어러너의 네비게이션 관련 글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글 : http://sangogi.com/2656873
원본 글 : http://sangogi.com/26568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