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토(SUUNTO)의 다양한 POD중 PC POD에 대한 리뷰(사용기) 입니다.


현재 테스트중인 시계도 많고 POD도 많아서 한두개의 글로는 리뷰하기 힘들것 같아 생각나는대로 나누어서 리뷰(사용기)를 올릴까 합니다.

시리즈(?)로 올라올 리뷰에 큰 기대는 하지 말아 주세요~! ^^

한달 정도의 짧은 시간에 많은 걸 리뷰해야 하는데 매일 야근이라 충분한 테스트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ㅠ.ㅠ

언제나 그렇듯 글 쓰는 재주는 없지만 객관적인 입장에서 리뷰(사용기)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 PC POD의 기능과 필요성

순토(SUUNTO) 시계중 트레이닝 계열의 T3C & T3D, T4C와 T4D 모델은 케이블을 이용하여 PC와 연결할 수 없는 모델 입니다.

연결 단자가 없기 때문이죠 ^^

자전거나 마라톤등의 운동을 하며 T3C에 저장된 데이터를 PC에 저장하고 분석하기 위해선 PC POD란 무선 커넥터가 필요 합니다.

시계 자체에서도 여러가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지만 PC로 보는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작은 화면에서 간단하게 수치만 보여주는것과 큰 화면에서 그래프를 통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보는건 많이 다릅니다.

물론 T3C 만으로도 트레이닝을 하는덴 부족함이 없지만 트레이닝 효과를 높이려면 역시 PC POD를 사용해 PC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이렇게 T3 & T4 계열의 트레이닝 시계에 저장된 데이터를 PC에 다운로드하는 용도외에 심박수를 실시간으로 PC에 전달하여 모니터에 표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PC POD
SUUNTO PC POD, 작은 USB 메모리처럼 생겼지만 가격은 쎄다~!


PC POD의 기능

1. T3 & T4 계열의 시계에 저장된 트레이닝 데이터를 PC에 다운로드하여 데이터를 분석 함
2. 심박수를 실시간으로 PC 모니터에 전달하여 심박수를 PC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함




2. PC POD의 문제점

개인적으로 T3C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PC POD의 제일 큰 문제점은 한글 윈도우에서 PC POD의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PC POD의 경우 순토 트레이닝 매니저 라이트(Suunto Training Manager Lite) 라는 프로그램을 필요로 하는데 윈도우 XP 한글판에서 설치를 하니 PC POD를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영문 윈도우에서만 동작한다라는 것과 순토 트레이닝 매니저 라이트(Suunto Training Manager Lite)를 최신버전이 아닌 1.1.0.11 구버전을 설치하면 된다라는 글이 있었습니다.


영문 윈도우를 설치하는건 여러모로 번거롭기 때문에 그나마 간단한 1.1.0.11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구버전을 찾아 다니는 분이 계신데 구버전은 순토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최신 버전만 있지만 다운 로드 링크에서 버전을 바꿔주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

순토 트레이닝 매니저 라이트(Suunto Training Manager Lite) 다운로드 링크



구버전을 설치해보니 한글 XP에서 인식이 안되던 PC POD를 인식하기는 합니다.

100%는 아니고 일부 기능만 됩니다 OTL

심박수 모니터링까지는 됩니다만 제일 중요한 데이터 전송이(PC에 다운 로드)가 안됩니다~!!!

된다라는 분이 있었으니 사용자 PC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아쉽게도(?) 쉽고 간단한 방법이 실패하였지만 순토 T3 & T4 계열의 트레이닝 시계와 PC POD를 사용하신다면 일단 구버전을 설치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시도를 해보는게 좋다고 생각 합니다 ^^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이 되면 좋고 안되면 최후의 방법인 영문 XP를 설치하는 것이죠~! ㅠ.ㅠ



3. 영문판 XP 설치

영문판 XP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은 이 리뷰완 상관이 없으니 패스하고 결과만 보면 VMware를 이용하여 가상 OS를 설치 하였습니다.

VMware + 영문판 Windows XP 설치

VMware + 영문판 Windows XP 설치



PC POD를 사용하기 위해선 영문판 윈도우가 필수이니 귀찮아도(저의 경우 가상 OS를 설치하는게 많이 해본 작업이라 어려운게 없지만 안해보신 분들은 어려운 과정 입니다. 알고보면 간단하긴 하지만 해봤을때만 해당되는 내용이죠 ^^;) 재주껏 잘 설치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팁을 드리자면 VMware Player 이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하신후 어둠의 경로(토렌토라고 들어 보셨나요? ^^;)를 이용하여 영문판 윈도우 이미지를 구하신후 VMware Player에서 가상 OS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링크를 참고 하세요 ^^







4. 순토 트레이닝
메니저
매니저 라이트를 이용한 트레이닝 데이터 분석

속을 썩이던 윈도우 XP 한글판과 달리 순토 트레이닝 매니저 라이트(Suunto Training Manager Lite)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나면 한방에 인식이 되기 때문에 별도로 작업해줄게 없습니다.

그냥 프로그램 설치후 자신이 사용할 계정을 하나 만들고 PC POD를 USB에 연결후 트레이닝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면 끝 입니다~!


4.1 사용자 아이디 만들기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을 하면 사용자 아이디를 만들어야 합니다.

만드는 과정은 간단하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 합니다.

사용자 아이디 만들기

사용자 아이디 만들기




4.2 연결 마법사 실행하기

상단의
Actions
Actions 메뉴를 클릭하면 Get connected to device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가 PC POD와 T3C & T4C를 연결하여 트레이닝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연결 마법사 입니다.

Actions - Get connected to device 메뉴 선택

Actions - Get connected to device 메뉴 선택


연결 마법사가 실행이 되며 화면의 설명대로 PC POD를 PC의 USB 단자에 연결 합니다.

PC POD를 PC의 USB 단자에 연결

PC POD를 PC의 USB 단자에 연결


PC POD가 인식이 되면 2번 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화면의 설명대로 시계의 좌측 하단 버튼을 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시계 화면에 searching pc 라고 표시가 되면서 자동으로 연결이 되어 트레이닝 데이터를 전송하기 시작 합니다.

시계의 좌측 하단 버튼을 2초 정도 누름

시계의 좌측 하단 버튼을 2초 정도 누름


연결이 되면 자동으로 트레이닝 데이터를 다운받음

연결이 되면 자동으로 트레이닝 데이터를 다운받음




4.3 View - Training 메뉴

좌측의 첫번째 메뉴는 Training 으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트레이닝 데이터를 그래프로 표현하여 한눈에 트레이닝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메뉴 입니다.

상단의 메뉴바를 클릭하면 여러 조건으로 그래프를 생성하여 원하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raining Effect View

Training Effect View



Time View

Time View



4.4 View - Log Analyze 메뉴

트레이닝 데이터를 종류별로 분류하고 각각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여주는 메뉴 입니다.

트레이닝 데이터 분석

트레이닝 데이터 분석


운동 종류와 거리, 평속, 소모 칼로리, 케이던스, 심박수 정보들을 보여주며 로그 파일을 클릭하는 경우 한 로그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로그별 세부적인 분석 화면

로그별 세부적인 분석 화면



4.5 View - Reports 메뉴

트레이닝 데이터를 원하는 기간별로(주나 월, 년 단위등) 통계를 내어 보여주는 메뉴 입니다.

기간별로 통계를 냄

기간별로 통계를 냄


비가와서 버스타고 다닐때는 FOOT POD를 사용하여 트레이닝 데이터를 기록하고 날이 좋을때는 BIKE POD를 이용하여 자전거의 속도와 거리를 기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이번달의 경우 자전거가 72%, 달리기가 28%의 비율로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한 날이 더 많았다는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

초기 셋팅시 심박수 160 이상은 오버 트레이닝으로 설정을 하여 빨간색이 많이 보입니다 ^^;

약 10km 정도의 편도 자출을 하는데 2-3km 정도는 차와 경쟁하며 달리느라 여유있게 달리지 못하고 중간에 우뚝 솟은 고개를 하나 넘어야 하기에 심박수가 높아져 오버 트레이닝을 한것으로 보이는것 같습니다.

조금만 달려도 심박수가 치솟기 때문에 160 은 가볍게 넘겨 줍니다 OTL


4.6 View - Setting 메뉴

트레이닝 매니저 프로그램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T3C 트레이닝 시계의 설정을 보여주는 메뉴 입니다.

트레이닝 시계의 설정을 보여줌

트레이닝 시계의 설정을 보여줌


우측 하단의 Activity Class를 초기 설정시 2.0으로 하였는데 2주정도 트레이닝 데이터를 기록 했더니 3.0 으로 등급이 올라 갔습니다 ^^


4.7 View - Monitoring 메뉴

심박 벨트를 착용하고 실시간으로 측정되는 심박수를 PC 모니터로 전달하여 PC에서 심박수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메뉴 입니다.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PC에서 모니터링 함

실시간으로 심박수를 PC에서 모니터링 함



내에서 로라를 이용하여 자전거를 타거나 런닝 머신을 달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자전거를 타면서 핸들바에 부착된 시계를 봐도 되지만 화면도 작고 계속 내려다보고 있어야 하기에 평상시 라이딩을 하는것과는 다른 자체가 됩니다.

물론 잠깐 잠깐 살펴보니 큰 문제는 없지만 이왕이면 시선을 정면에 두고 모니터를 바라보면서 자전거를 탄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아쉬운건 PC POD가 심박 벨트의 신호만 받아들이는데 BIKE POD나 FOOT POD의 신호를 받아서 심박수와 함께 속도나 케이던스 정보도 같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면 트레이닝에 더욱 효과적이지 않을까하는 점입니다.



5. Suunto Monitor 프로그램

트레이닝 매니저 프로그램과 별도로 순토 모니터(Suunto Monito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번에 여러명의 심박수 정보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코치가 담당하는 여러명의 사람들을 동시에 모니터링하는 용도이죠 ^^

PC POD 1개로 3개의 심박수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별도의 장비를 통해 여러명의 심박수 정보를 동시에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역시나
이 프로그램 역시 한글 윈도우에서는 동작하지 않고 영문 윈도우에서만 동작 합니다.


5.1 관리할 선수 등록 화면

다음과 같이 Athletes 화면에서 매니저(코치)와 모니터링할 사람(선수)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매니저쪽은 화면을 접어놔서 보이지는 않음)

관리할 선수를 등록하는 화면

관리할 선수를 등록하는 화면


다음과 같이 모니터링할 선수의 이름과 최대 심박수와 심박수존을 설정하고(개인마다 능력치가 다르죠) 해당 선수가 사용할 심박수 벨트 번호(Belt ID)를 등록하고 저장을 합니다.

심박스 벨트 번호는 PC POD가 인식한 심박수 벨트가 좌측 하단에 표시되며 이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상오기" 선수의 정보~!

"상오기" 선수의 정보~!


등록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모니터링할 사람쪽에 정보가 등록이 됩니다.

등록 완료~!

등록 완료~!



5.2 심박수 모니터링 화면

현재 "상오기" 선수만 등록이 되어 있어 1명의 정보만이 보이고 있지만 아래의 화면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한 화면에 9명의 선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소 9명(3x3)에서 최대 42명(7x6)까지 한 화면에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지만 여러명을 동시에 모니터링을 하려면 그만큼 장비 투자를 해야겠죠 ^^

실시간 모니터링이 됨~!

실시간 모니터링이 됨~!



순토 모니터 프로그램은 매니저가 여러명의 선수들을 한번에 모니터링하며 관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혼자 훈련하시는 분은 트레이닝 매니저 프로그램(4-7 항목)을 사용하면 됩니다.



6. PC POD에 대한 평가

T3 & T4 계열의 경우 트레이닝 데이터를 PC에 다운로드하여 분석하기 위해선 PC POD가 꼭 필요 합니다.

심박수의 실시간 모니터링도 가능하기에 PC POD가 있다면 트레이닝을 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만 생각보다 높은 가격과(솔직히 가격을 찾아보고 좀 놀랬음) 결정적으로 영문 윈도우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순토 사용자가 많아지려면 한글 윈도우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하루 빨리 수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라도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으면 구입하는데 망설여지게 됩니다.

그냥 PC POD 없이 트레이닝 시계만 사용하고 말지 비싼 돈을 주고 구입하고서 영문 윈도우를 설치하면서까지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을것 같습니다 ^^;


PC POD에 대해 짧게 평을 하자면 "있으면 좋지만 가격도 비싼게 사용하기 힘드니 계륵같은 존재이다~!" 입니다.


여러번 말하지만 영문 윈도우에서만 동작하는 문제가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p.s PC POD에 대한 리뷰 글만 쓰는데 6시간이 넘게 걸리는군요 ㅠ.ㅠ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확인후 답변 드리겠습니다 ^____^


신고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omicman.kr BlogIcon 동원君 2010.04.24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영문 윈도우가 필요한 것도 있는데

    외국계 프로그램의 경우 User 이름을 한글로 했을경우 인식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윈도우 로그인 이름을 영문으로 해서 한번 해보심이 어떨까요?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10.04.25 1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한글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군요 ^^
      전 sangogi 라닌 이름을 사용 합니다.
      가상 OS로 설치해도 사용할때마다 부팅을 따로 해줘야하니 좀 불편하네요 ㅠ.ㅠ
      좋은 주말 보내세요 ^___^

  2. Favicon of http://hermoney.tistory.com BlogIcon hermoney 2010.04.26 2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에엑 리뷰란 어려운거군요.

    체험 당첨되면 큰일날뻔..-_-

  3. Favicon of http://piaarang.com BlogIcon 피아랑 2010.04.27 2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능은 아주 좋네요. 근데 영문만 지원이라 ㅡ,.ㅡ

  4. 소소심 2010.06.05 1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순토 T4c GPS Pack(심박수 측정 및 GPS 속도측정)을 올 4월말 구입했습니다.
    한글 메뉴얼이 없느지라 1~2번 사용하고 창고에 밖혀 있습니다.
    꼭 필요하신 분께 적정가에 양도하려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 연락주세요.
    소소심: 010-9770-9341

  5. 소소심 2010.06.06 20: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오기님 감사합니다.
    괜찮은 곳 추천 부탁드립니다.

  6. 쏜스 2010.06.11 23: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T4를 중고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어서 잠깐 사용 중인데, 간단한 사용법은 그냥 대충 뚝딱거려보니 알겠더군요. 매녈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고 두껍기만 하고(한/중/일어는 없음. -,.-;) 별반 중요한 내용은 없었습니다.
    코치기능은...쩝...뭐 없는게 나을 듯 하네요. 어짜피 PC로 데이터를 전송해서 재대로 볼 것이 아니면 솔직히 아무런 기능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냥 라이딩 중 심박측정하는 용도로만 사용가능할 것 같네요. 차라리 심박변화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합니다.
    역시 문제는 PC와 연동인데, 이건 뭐 나중에 총알모아서 가민 Edge 500 (심박+케이던스) 으로 한방에 넘어가는게 정신건강에 매우 이로울 것 같습니다. ^^;
    아마 담달 보나스 나오면 edge 500지르고 저렴하게 다음 사용자께 넘어가는 역할을 하지않을까 하네요. ^^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10.06.12 09: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트레이닝 용도 자체가 기기에서 직접 활용하기보단
      PC와 연동해서 분석 프로그램을 돌려서 데이터를 누적 시켜야 효과가 있는 것이죠 ^^

      전 개인적으로 현재로선 가민 엣지 시리즈가 자전거에 사용하기엔 가장 편하고 좋은 기능을 제공한다고 생각 합니다.

      여러가지 사용해볼수록 가민의 쌓인 노하우가 무시할게 아니구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

  7. Favicon of http://www.yohimbinestore.com/ BlogIcon yohimbine 2011.04.28 06: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접 활용하기보단
    PC와 연동해서 분석 프로그램을 돌려서 데이터를 누적 시켜야 효과가 있는 것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