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들 헷갈려 하시는 가민 엣지(GARMIN EDGE) 시리즈 코스 관련 데이터필드 설명 입니다.


현재 엣지 800 기준 코스 기능과 관련된 데이터필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엣지 500, 엣지510, 엣지810등 가민 GPS는 대부분 데이터필드를 공용으로(거의 비슷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민 GPS 코스 관련 데이터필드

가민 GPS 코스 관련 데이터필드


이미지를 만들고 나니 1번 설명을 수정한것까지 2개가 들어갔네요 ^^;;

가민 GPS의 데이터필드에 사용하는 약어를 먼저 이해하면 쉽게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습니다 ^^

참고로 3, 9번의 데이터필드는 워크아웃과 관련된 데이터필드 입니다.

보통 코스(TCX나 CRS등) 파일에 입력하는 좌회전, 우회전등의 정보는 1번 데이터 필드를 사용 합니다.

GPX 파일로 route 태그와 함께 입력하는 웨이포인트 관련 정보는 4, 6, 10번을 사용 하므로 이걸 선택하면 제대로 동작 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그럴거에요????
자전거 타시는 분들은 대부분 waypoint나 route를 사용 안합니다~!
이걸 사용하려면 유료 지도를 구입해야 하니까요 ^^ 

저도 잘 모르지만 쉽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다.

  • track : GPS를 이용하여 실제 기록 / 지도에서 라이딩 코스를 직접 그려 만든 경로

  • waypoint : 교차로나 건물, 산 정상등의 특정 포인트 지점
     
  • route : waypoint를 연결하여 만들어지는 경로

즉, 사람들이 라이딩 코스라고 배포하는 파일들은 99% track 경로 입니다 ^^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 하는건 5,6번 ETA로 시작하는 예상도착시간 관련 데이터 필드로 현재 속도를 기준으로 최종/다음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시간을 표시해주기에 란도너스와 같은 시간 제한이 있는 장거리 라이딩시 이 속도로 달리면 완주가 가능한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쉬는시간까지 고려를 해야겠죠 ^^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