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기에 이어 2번째 리뷰는 S630 조작 및 메뉴 설명등 사용법에 대한 내용 입니다.


내용이 길기 때문에 요약하여 읽으실 분들은 굵은 글씨나 색깔이 들어간 부분만 보셔도 충분 합니다 ^^

이 박스로 처리된 부분은 개선 사항이나 단점등을 표시한 것 이므로 구입 의사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1. Amis S630 조작법

Amis 시리지는 왼쪽에 2개의 터치 버튼과 오른쪽에 2개의 버튼으로 총 4개의 버튼으로 모든 기능을 조작 합니다.

터치 버튼은 감압식이라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문제없이 잘 동작 합니다.

1,2번은 터치, 3,4번은 일반 버튼~!

1,2번은 터치, 3,4번은 일반 버튼~!


1번 버튼 - 위로/백라이트

1번 버튼은 메뉴 화면등 스크롤이 가능한 화면에서 위쪽으로 이동하는 버튼과 백라이트를 켜는 기능을 합니다.

2번 버튼 - 아래로 


2번 버튼은 메뉴 화면등 스크롤이 가능한 화면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버튼과 데이터 화면에서 다음 화면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합니다.

3번 버튼 - 전원/입력/시작/랩(LAP)

3번 버튼은 길게 누르면 전원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메뉴 선택시 입력(OK)이나 확인등을 의미하며 운동 모드에서 로그 데이터 기록을 시작하고 랩(LAP) 구분을 하는 버튼으로 사용 됩니다.

4번 버튼 - 뒤로/취소/일시정지/정지

4번 버튼을 하위 메뉴에서 상위 메뉴로 이동 하거나 뒤로 가기, 취소등에 사용 됩니다.
운동 모드에서는 한번 누르면 일시정지(PAUSE)가 되고 다시 한번 누르면 로그 데이터 기록이 정지(STOP) 됩니다.
즉, 운동 모드에서 데이터 기록을 중지하고 싶을때 4번 버튼을 연속으로 누르면 데이터 기록이 정지되고 시계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3+4번 버튼 - 리셋

3번과 4번 버튼을 동시에 눌렀다 떼면 리셋이 되는데 아직 펌웨어가 안정화되지 않아 가끔 먹통되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3주동안 3번 정도 경험 하였는데 특이하게도 하루에 3번 연속으로 먹통된 이후 정상 동작 합니다 ㅡㅡ

기타 - 1번/2번 버튼을 길게 눌러 설정 변경 메뉴 진입이 필요함~!

현재 운동 모드에서 로그 데이터를 기록하는 도중에 데이터 필드를 변경하거나 기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1번이나 2번 버튼을 길게 눌러 데이터 필드나 사용중 설정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변경이 가능하도록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전 모델인 카디오 시리즈에도 초기엔 이 기능이 없다가 펌웨어 업데이트로 기능이 지원 되었던것 같네요~!


2. Amis S630 메뉴

Amis S630의 전체적인 메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리하고 보니 정말 많네요~!!!!

Bryton Amis S630 메뉴

Bryton Amis S630 메뉴


메뉴는 크게 운동, 훈련&테스트, 기록보기, 설정, 도구 5가지로 분류 됩니다.

Amis S630 메뉴~!

Amis S630 메뉴~!


메뉴별 세부적인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운동

운동 메뉴는 S630을 이용하여 운동할 종류를 선택하는 메뉴로 로그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운동 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설정 메뉴를 이용하여 운동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게 데이터 화면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1. 운동 메뉴

1. 운동 메뉴





2. 훈련&테스트

브라이튼에서 제공하는 달리기와 자전거에 대한 훈련과 테스트를 이용할 수 있는 메뉴 입니다.

초기엔 Bryton 워크아웃과 테스트 항목이 비어 있으며 데이터 싱크 케이블을 연결하여 별도로 다운로드를 받아야만 이용 가능 합니다.

저의 경우 주로 자전거로 실내에서 고정 로라를 탈때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무작정 달리기보다 '느린 속도로 10분간 워밍업 - 강하게 100m 인터벌 10회 - 느린 속도로 10분간 쿨다운'등의 훈련 계획을 작성하여 달리면 더욱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어 운동이 목적이라면 자주 이용해야할 메뉴 입니다.
 
2. 훈련&테스트 메뉴

2. 훈련&테스트 메뉴




3. 기록보기

운동 메뉴나 훈련&테스트 메뉴를 통해 저장한 로그 데이터들의 기록을 볼 수 있는 메뉴 입니다.
또한 이 메뉴에서 개별 로그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전체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기록보기 메뉴

3. 기록보기 메뉴




4. 설정

S630과 관련된 모든 설정을 할 수 있어 가장 복잡한 메뉴 입니다.
복잡하긴 하지만 한번 설정하면 다시 변경하지 않을 메뉴들도 많고 금방 익숙해져서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게 운동 메뉴의 화면에 보여줄 데이터 필드를 변경하기 위한 4.1 운동 메뉴와 4.3 일반 메뉴의 GPS 상태, 블루투스외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제일 많이 사용하는건 데이터 필드 변경을 위한 4.1 운동 메뉴 입니다~!
 
4. 설정 메뉴

4. 설정 메뉴



 운동 메뉴에선 운동별 화면 설정과 데이터 필드를 설정할 수 있어 제일 복잡 하지만 S630의 목적이 운동을 위한 시계 이므로 가장 핵심적인 메뉴이기도 합니다.

운동별로 구분이 되어 보기엔 복잡 하지만 실제론 운동별로 설정 메뉴가 거의 비슷 하기 때문에 알고보면 참 쉬운 메뉴 입니다~!

약 40여개의 데이터 필드를 지원하고 있어 필요한 항목은 거의 모두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카테고리별로 분류가 되어있지 않아 원하는 데이터 필드를 선택하기 위해 이동을 많이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4.1 운동 메뉴

4.1 운동 메뉴





시계 메뉴에선 시간이나 날짜등 시계와 관련된 기능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간 설정을 GPS를 이용하거나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자출을 하느라 매일 GPS를 켜고 운동 모드로 데이터를 기록하고 있어 당연히 GPS를 수신할때마다 자동으로 시간도 동기화가 될거라 생각 했었는데 이 메뉴로 들어와서 GPS를 선택해줘야만 시간 동기화가 됩니다.

기타 사항으로 귀마개를 하고 자는 경우가 많은데 시계 알람 설정시 진동으로도 알람이 울리면 좋을것 같습니다~!!
시끄러워서 소리가 안들리는 경우도 많고 매너 모드로 소리 대신 진동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

1. GPS를 신호를 수신할때마다 자동으로 시간 동기화가 이루어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시계 알람 설정시 진동/소리/진동&소리등을 선택하여 알람이 울릴 수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4.2 시계 메뉴

4.2 시계 메뉴





일반 메뉴에선 운동과 시계 설정을 제외한 백라이트나 키톤, 진동, 소리, 언어 선택등 일반적인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브라이튼 제품의 경우 한글을 포함하여 10여개 이상의 언어을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어 별도로 국내 정발을 위한 펌웨어 작업이 필요없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 가민 엣지 시리즈의 경우 별도로 한글판이 제공되어 영문판에 비해 펌웨어 업데이트가 늦다라는 단점이 있죠~!

물론 한글화의 경우 여전히 번역기로 돌린듯한 어색한 단어들이 있다라는건 좀 문제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블루투스를 켜놓으면 스마트폰과의 페어링 유무에 상관없이 시계 화면에 계속 블투 아이콘이 켜 있습니다.
페어링이 끊어진 경우 블투 아이콘이 깜박인다던지하는 알림을 주어 사용자가 쉽게 확인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마트폰과의 블루투스 페어링 유무를 알 수 있는 방법(블투 아이콘 깜박임)을 지원해달라~!!


스마트폰과 페어링시 전화가 오는 경우 시계에 진동과 함께 알림창이 뜨는데 스마트폰을 놓고 이동하는 경우 페어링이 끊어진 경우가 있는데 자동으로 다시 페어링이 되지않아 전화수신 알림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외로 전화 수신 알림이 있다가 없어지면 불편하더군요~!!!

저도 모르는 사이 전화 수신이 오면 손목에 진동이 오니 시계로 누구 전화인지 먼저 확인하고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버릇이 들어 버렸습니다~!!

소리보단 몸으로 느껴지는 진동 알림을 먼저 인지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

4.3 일반 메뉴

4.3 일반 메뉴





센서 메뉴는 심박계나 듀얼&싱글센서등의 ANT+ 센서를 페어링하는 메뉴 입니다.
한번 페어링을 하면 센서를 교체하거나 배터리 교환시가 아니면 다시 사용할 일이없는 메뉴 입니다.

4.4 센서 메뉴

4.4 센서 메뉴





프로필 메뉴는 사용자와 자전거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는 메뉴 입니다.

S630이 운동을 목적으로 하는 시계 이므로 칼로리나 운동량(운동강도)을 조금이라도 정확하게 하려면 정확한 데이터를 입력해줘야만 합니다.

개인적으로 최대심박은 의미가 없다라고 생각하여 크게 신경쓰지 않지만 LTHR은 중요 하므로 브라이튼 테스트에서 제공하는 LTHR 테스트를 통해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레이스 시간 역시 3/5/10KM 테스트를 통해 정해진 시간을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2가지 테스트 모두 주기적으로 실행하여 체력 향상에 따른 데이터를 반영해주는게 필요 합니다 ^^

4.5 프로필 메뉴

4.5 프로필 메뉴





도구 메뉴는 스탑워치와 페이스 계산, 메트로놈 3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탑워치는 말그대로 스탑워치이고 페이스 계산은 레이스 시간을 입력하면 그 시간을 기본으로 거리별 예상 완주 시간과 페이스를 계산하여 보여주어 페이스 유지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메트로놈은 입력한 수치에 따라 비프음이 일정한 간격으로 울리게 되어 일정한 페이스를 유지하며 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기한 기능 입니다.

밖에서 잘 들릴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잘 들려서 달리면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었습니다 ^^

5. 도구 메뉴

5. 도구 메뉴




다음 3번째 리뷰는 스마트폰 앱에 대해 적도록 하겠습니다 ^^


TS스포츠에서 제공한 리뷰용 제품을 사용하여 작성한 사용기 입니다~!
http://tssports.co.kr/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신고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11.27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14.11.27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데이터 로그를 업로드하는 방법은 싱크케이블 연결후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방법과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페어링후 브라이튼앱을 이용하여 업로드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올리는게 편해서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보는것도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지도가 안보이는건 브라우저에서 호환성보기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 강근호 2015.02.11 14: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주에 거주하고 있는 마라톤입문자입니다. 혼자 운동하다 지난해 말에 클럽에 가입해 부쩍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스마트폰 앱인 엔도몬도로 스마트폰을 벨트에 차서 운동기록을 했는데 갈수록 버겁게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대안을 찾던 중에 그나마 가격이 착하고 기능은 알찬 Bryton을 알게 되었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었네요. 죄송합니다.
    궁금한 점
    1. m단위로도 설정이 가능한가요? 예를 들어 메트로놈인 경우 400m를 2분에 지속하고 싶을 경우 설정이 가능한지 여부 or Lap을 400m로 설정해서 매 Lap기록이 가능한지 여부 – 시계를 한 번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초보여서 질문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부탁드립니다.
    2. 운동을 하다보니 훈련장소가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물론 거리도 파악이 되어있고 이 장비가 훈련에 도움이 될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 그래도 가격이 좀 나가는 것이어서 활용도가 궁금합니다.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