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쿨(Bkool) 시뮬레이션 고정 로라 리뷰(사용기)가 이제 8번째로군요~~~@.@
한달정도 사용을 했으니 데이터가 좀 쌓여서 실제 파워미터와 비쿨의 가상 파워미터의 값을 비교 했습니다.
지난번 리뷰때 데이터 쌓이면 비교해본다 그랬으니 귀찮아서 대~~~충 비교~!!
(자세히 비교해봐야 '아이고 의미없다' 수준이니까요~~)
한달동안 비쿨을 이용하여 로라를 탄 데이터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간에 모자이크는 사용기 7번 쓰면서 가상 트레이너 테스트 한다고 짧게 탄거라 삭제~~~)
워밍업과 쿨다운 시간에 따라 시작/종료 버튼을 누르는 시간이 달라서 전체적으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는 직장인들의 필수품인 엑셀로 정리한 비교 데이터 입니다.
비쿨의 파워미터 수치가 실제 파워미터인 파워탭보다 높기 때문에 비쿨에서 FTP 20분 테스트한 262w를 사용하여 IF와 TSS를 비교해서 근사치로 맞춘 FTP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살살 탈때와 강하게 탈때등 그때 그때 오차가 달라 지므로 정확하게 맞출수 없기 때문에 대충 맞춥니다 ^^;
TSS만 비교 했을때 비쿨은 1287, 파워탭은 1190으로 비쿨이 약 8% 정도 높게 나옵니다.
높을때는 15~25% 까지도 더 높게 나오기도 합니다 ^^
운좋게 오늘(12월 29일) 데이터를 보면 거의 동일하게 나오기도 합니다만 그때그때 달라요가 정답이겠죠~!!
실제 파워미터가 아니라 정확도를 보장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아주 크게 벗어나거나 하지는 않은 수준 입니다.
TSS가 100정도면 FTP 강도로 1시간 탔을때의 수치 이므로 한달을 기준으로 봤을때 이 정도면 비쿨만 갖고도 어느정도 운동량을 측정할 수준은 된다고 봅니다.
더 정확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당연히 파워미터가 필수겠지만 일반 동호인이 로라타며 사용하기엔 이 정도로도 무난하다고 봅니다.
파워탭과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대체적으로 고강도로 탈때 비쿨쪽의 파워가 더 높게 나오는것 같습니다.
위의 파워 그래프는 12월 23일의 데이터인데 비쿨의 데이터가 파워탭 보다 VM(VO2MAX), AC(무산소) 영역의 비율이 높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결론은?
수치가 어떻든 로라는 얼마나 열심히 집중해서 자주 탔느냐가 제일 중요 합니다~!!!
비쿨(Bkool) 시뮬레이션 고정 로라 리뷰(사용기)
2014/12/02 - 비쿨(Bkool) 시뮬레이션 고정 로라 리뷰(사용기) #1 개봉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