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S/GPS 활용 정보

GPS에 Auto Pause(자동정지) 기능이 없어 평속이 낮게나온다고 탓하지 마세요~!

by 상오기™ 2010. 5. 6.
종종 자전거 속도계와 GPS를 비교하는 글을 보면 "GPS는 속도계처럼 정지했을때 시간이 멈추지 않아 평속이 낮게 나온다~!!" 라며 GPS의 큰 단점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네 단점이죠~~~

속도계 역시 모델마다 자동 시작이나 자동 정지 기능이 없는것도 있듯이(예를들어 캣아이 V3는 자동 시작이 안되죠) 모든 GPS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

제가 사용하는 가민 포어러너 301이나 엣지 305의 경우엔 칼 같이 자동 시작과 자동 정지가 됩니다.


GPS의 장점은 라이딩중이 아니라 라이딩 후 GPS 로그를 이용하여 분석하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SportsTracks와 같은 로그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 합니다.




Auto Pause(자동정지) 기능이 없어 평속이 낮게 나오는게 불만이신가요?

이 문제 역시 SportsTracks를 이용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ST의 카테고리에서 Stopped 옵션이 3.9 km/h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수치인 이유는? 내가 한건가?? 기억에 없네요 ^^;)

ST의 카테고리 설정 화면, 3.9로 설정

ST의 카테고리 설정 화면, 3.9로 설정


이 경우 다음과 같이 정지 시간이 1분 20초 입니다.

무정차 라이딩으로 제 기억엔 삼거리 신호등에서만 한번 정차를 했기 때문에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3.9로 설정한 경우 정지시간은 1분 20초

3.9로 설정한 경우 정지시간은 1분 20초


참고로 유선 속도계인 BC1606L과 기록 비교를 해보면 라이딩 거리나 시간, 평속, 최대속도등 GPS와 속도계의 기록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 정도의 차이가 크다고 하시면 할말 없죠 ㅡㅡ)

속도계와 GPS에 차이가 있다면 대부분 속도계의 설정에 문제가 있거나 GPS 상태가 안좋은 경우 입니다 ^^

정상적이라면 속도계든 GPS든 큰 차이가 없어야 합니다~!




정지 시간을 설정하는 옵션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정지 속도를 20km/h로 설정 하였습니다.

20으로 설정한 경우

20으로 설정한 경우


1분 20초였던것과 달리 정지시간이 38분 39초로 늘었습니다.

대신 거리도 10여km 줄었는데 이것은 정지한 시간이 길어진만큼 라이딩 거리가 줄어들어야 정상이겠죠 ^^
(정지 = 이동 거리 0의 의미이니...)

정지시간은 38분 39초

정지시간은 38분 39초


물론 이렇게 과도하게 설정하는 일은 없을테니 본인이 가장 천천히 달리는 속도 이하로 설정하시면 대략 비슷하게 나올거라 생각 합니다.

보통 제자리에서 GPS가 튀는 경우의 속도가 2-3km/h 정도이니(GPS를 여러개 사용해보며 느낀 체감상 수치임) 3km/h 정도로 맞추시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천 드립니다 ^^


GPS는 알고 사용하면 자전거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지만 모르고 사용하면 일반 속도계로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

GPS 활용 정보 관련 글

GPS에 관심이 있거나 GPS를 사용하신다면 위의 링크에 있는 글들을 하나씩 읽어 보세요~! ^____^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