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연히 OpenID 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OpenID를 지원하는 사이트라면 귀찮은 가입 절차 없이 자신의 OpenID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런데 OpenID를 이용하면 홈페이지 링크가 오픈아이디.idtail.com 으로 나오는게 마음에 걸렸습니다.
사실 다른분의 블로그에 찾아가 글을 남긴다는 것은 '제 블로그를 방문 해주세요'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 역시 제 블로그에 트랙백이나 댓글, 방명록을 남겨 주시면 그분의 블로그에 찾아가 어떤 내용으로 포스팅을 하시는지 보고 제 관심사의 포스팅에 글을 남기곤 합니다.
취지는 좋지만 그냥 내 블로그 주소를 남기는게 좋겠다란 생각을 갖았는데 OpenID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1. 내 블로그 주소를 내 OpenID와 동일하게!
내 생각을 표현하는 블로그 주소를 나의 OpenID로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임기능도 OpenID가 URL 형태이기 때문에 가능하답니다.
내 생각을 표현하는 블로그 주소를 나의 OpenID로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임기능도 OpenID가 URL 형태이기 때문에 가능하답니다.
왜 오픈아이디를 주목하는가? - security letter 발췌 란 글을 보면 6번 항목에 설명이 되어 있는데 메타태그를 제 블로그에 적용해 보아도 차이가 없었습니다.
idtail.com에서 제 블로그 주소로 OpenID를 만들려고해도 인증이 안되었다라는 메시지만 나왔습니다.
그래서 '이거 뭔지 모르겠는데~' 하며 지나갔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이 두가지 행동을 같이 해야만 적용이 될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메타 태그를 제 스킨에 추가하고 idtail.com에서 제 블로그 주소로 OpenID를 만들었더니 그때서야 제 블로그 주소로 OpenID가 만들어 졌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제가 원하는대로 OpenID를 사용하여도 '제 블로그 주소'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제 OpenID를 지원하는 사이트라면 편하게 OpenID를 이용할 생각 입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