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가민 포어러너 301)를 이용한지 횟수로 3년이 되어 가네요 ^^

그 동안 많이 돌아다니지는 못했지만 꾸준히 라이딩을 하며 GPS 로그를 남긴덕에 로그북을 이용해서 가끔 들여다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GPS 로그 포맷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구글어스에 사용하는 KML(KMZ보단 KML로 공유 하세요~!)과 GPX, NMEA 포맷의 LOG 파일등이 있습니다.

사실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의 경우 100% 구글어스용 KML 파일만 이용을 합니다.

로그북 프로그램인 SportTracks을 이용하여 GPS에서 데이터를 읽어들여 로그를 관리 하면서 로그를 지도에서 볼때나 로그를 공유할때는 구글어스로 Export 하여 KML 파일과 함께 전체 코스를 캡쳐해서 공유를 하기 때문 입니다 ^^

구글어스가 좋은건 사실이지만 국내의 경우 위성맵만 지원하기 때문에 로그를 봐도 어디가 어딘지 파악하는건 거의 불가능 합니다.

자기가 주로 활동하는 지역이 아니라면 인터넷 지도와 비교해가며 봐야 어딘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구글어스에 국내 지도를 오버레이 하는 방법이 있어 오버레이 파일과 같이 공유를 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GPS 로그를 공유하기 쉽도록 로그를 네이버 지도에  구글맵에 보여주도록 작업을 하였습니다.

현재는 KML 파일만 이용이 가능하지만 GPX와 LOG 파일등 자주 사용하는 포맷 역시 지원하도록 작업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GPS 사용자가 많아져 자출사에서도 GPS 로 검색하면 관련 글과 함께 로그들이 전보다는 확실히 많아진것 같습니다 ^^

사실 해외엔 GPS 사용자가 많고 지도 서비스도 잘 되어 있어 GPS 로그 공유 사이트가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ww.wikiloc.com 사이트가 있습니다 ^^


위의 링크가 Soutch Korea의 로그를 공유하는 곳으로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계십니다.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고 어떠한 포맷을 올리든 KML 파일로 링크를 제공해서 이용하면 좋은 공유 사이트지만 유일한 단점이 국내 지도 서비스의 부재 입니다 ㅡㅡ

www.wikiloc.com과 같이 많은 기능은 없지만 국내의 GPS 로그를 공유하는 사이트가 있었으면 좋겠다란 생각에 틈틈히 준비하여 사이트를 오픈 합니다.


GPS On 이란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

꼭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아래의 주소를 이용해서 바로 이용이 가능 합니다.


또는 


이 링크를 이용하면 됩니다 ^^

빨간색 부분에 KML 링크 주소를 넣어 주면 됩니다.

GPS 로그 공유외에 GPS 관련 정보를 주제로 하는 사이트이니 GPS에 관심이 있으신분은 가끔씩 들러 주세요 ^^

아직 초기라 올려진 자료는 많지 않지만 GPS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모인다면 좋은 만남의 장소가 되리라 생각 합니다.

감사 합니다 ^___^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정상아빠 2009.03.02 0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비슷한 필요성을 느꼈는데 이런 좋은 정보를 공유하시니 고맙습니다.
    미력하나마 저도 로그가 축적되면 공유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