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정보/블로그 활용하기

설치형 메타 블로그(사이트)의 모든것을 알려주마~!

by 상오기™ 2009. 6. 5.
부제 : 설치형 메타 블로그(사이트) 프로그램 소개 및 리뷰

메타 블로그(사이트)는 다들 많이 아실거라 생각 합니다.

다음뷰(구 블로거뉴스),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 믹시등 익숙한 이름 외에도 많은 메타 블로그가 있습니다.

마침 2Proo님께서 메타 블로그에 대해서 정리를 해주셨는데 무려 66개나 71개나 있었습니다 ^^


블로그는 설치형과 서비스형으로 나뉘며 설치형은 대표적으로 텍스트큐브(구 테터툴즈)와 XpressEngine(제로보드 XE)가 있고 서비스형은 티스토리, 네이버, 이글루스등이 있습니다.

메타 블로그 역시 설치형과 서비스형으로 나누고 싶지만~!!

서비스형은 전무한 상태 입니다.
(해외에 Slinkset 란 메타 블로그를 만드는 사이트가 있긴 합니다)

그럼 설치형 메타 블로그는 어떨까요?

일단 메이저(?) 메타 사이트의 경우엔 자체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 다음뷰, 올블, 블코, 믹시등...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은 자체 개발할 능력이 안되기에 공개되어 있는 설치형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저 역시 일반 사용자로서 메타 블로그에 관심이 있어서 알아 본후 넘즈 허브와 Live XE를 직접 설치를 해봤습니다.

저처럼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하여 현재 알려져 있는 설치형 메타 블로그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리뷰를 합니다.


메타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물은?

1. 웹 호스팅 계정

일단 제일 중요한 웹 호스팅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호기심이나 테스트용으로 메타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무료 웹 호스팅을 이용하면 됩니다.

2009/05/05 - 유료같은 무료 계정, 추천하는 365매니지드의 무료 웹 호스팅

GPS On을 운영하며 사용하고 있는 무료 웹 호스팅인데 위의 글을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정말 좋은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제가 지금껏 사용해본 유료 호스팅 업체보다 서비스가 좋습니다~!)

포인트를 이용해서 계정 용량과 트래픽 용량을 늘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좋은 서비스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커뮤니티에서 활동을 하다보면(글쓰고 댓글 달고 출석하고~!) 포인트는 금방 쌓입니다.

그리고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거라면 초기의 200MB/200MB로 충분하기에 사실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

실제로 운영하고 있는 GPS On의 경우 현재 900MB/1700MB로 아주 여유롭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무료 호스팅 업체로 코덱스를 추천 합니다.

코덱스 => http://www.codex.kr/

이곳도 많이 알려진 곳으로 믿고 운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추가
이곳을 이용하실 경우 넘즈 허브는 사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가 실수한 부분도 있지만 넘즈 허브의 부하가 심하다는 이유로 계정 차단을 당해서 넘즈 허브를 사용한다고 하면 계정 신청을 거부 당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건 아래의 넘즈 허브 설명을 참고 하세요 ^^


2. 설치형 메타 블로그 프로그램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합니다 ^^


3. 무료 도메인

이건 부가적인것으로 DNS Ever(무료 네임 서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메인을 이용하면 원하는 도메인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NS Ever(무료 네임 서버) => http://kr.dnsever.com



설치형 메타 블로그 프로그램은 어떤게 있나요?

   1. Numz HUB(넘즈허브)  
 

공식 사이트 => http://numz.net/
적용 사이트 => http://numz.net/

스킨을 수정하여 글자수를 늘렸음 ^^

스킨을 수정하여 글자수를 늘렸음 ^^


현재 알려진 설치형 메타 블로그중 가장 뛰어난 프로그램이라 생각 합니다.

다만 공식 홈페이지가 좀 복잡해 보여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고 메뉴얼을 봐도 처음엔 너무 어렵게 느껴 집니다.

지금은 좀 괜찮아 졌지만 첫 느낌은 제로보드 XE를 처음 접했을때보다 더욱 당황스러웠습니다 ^^;

하지만 설치 과정은 어렵지 않고 설치 메뉴얼을 보고 디렉토리 몇개만 퍼미션 조정을 하면 됩니다.

첫 인상이 어렵게 느껴지는것도 단점이지만(기능이 많아서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라 생각함) 쓸만한 스킨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려면 일종의 포인트가 필요한데 처음 사용자들은 이 포인트를 모으는게 쉽지 않습니다.

기본 스킨으로도 기본적인 기능은 다 구현 되지만 쓸만한 스킨과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스킨을 포인트로 다운로드하는 것은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것이라 이해가 되지만 오히려 이 때문에 사용자들이 더욱 쉽게 다가가지 못하는 단점을 만든다라고 생각 합니다.

위에서 추천한 365매니지드의 무료 웹호스팅 역시 포인트로 계정 용량과 트래픽을 늘리는 것이지만 이건 초기의 용량으로도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홈페이지의 경우 이미지로 도메하지 않는한 하루 트래픽 200MB 넘기는게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넘즈 허브의 경우엔 스킨에 따라 메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기능 차이가 나기 때문에 단점으로 지적할만 하다고 생각 합니다.

넘즈 허브 설치후 기본 스킨으로 보다가 넘즈넷이나 다른 적용 사이트를 보고서 "내껀 왜이래~! 이건 어디서 설정하는거지?" 하고 한참 찾아 돌아다니다 스킨의 차이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스킨의 다운로드에 필요한 포인트를 보고 "헉~!" 했습니다 ㅡㅡ

추가 - 09년 6월 10일

코덱스 계정에 설치해서 운영을 하다가 서버에 부담이 많이 간다는 이유로 계정 차단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의 접혀있는 내용을 펼쳐서 보세요 ^^)

RSS 수집기를 아이프레임으로 넣지 않았으면 발생하지 않았을 문제이긴 하지만 RSS 수집이 원활하지 않다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넘즈넷 관리자는 RSS 수집 서버를 따로 운영한다고 하는데 개인 사용자가 따로 서버를 운영할 처지는 안되고 결과적으로 넘즈허브를 원활하게 운영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기능은 좋지만 결국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들에겐 비추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되고 말았습니다 ^^

즉, 넘즈 허브는 RSS 수집기가 따로 분리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수집기를 따로 관리할 능력이 되지 않는다면 쉽게 사용하기 쉽지 않다는 얘기 입니다.

넘브 허브가 좋지 않은 프로그램이 아니라 관리할 능력과 자원만 된다면 제일 좋은 메타 블로그임은 틀림 없습니다.



   2. XpressEngine(제로보드 XE)의 Live XE 모듈 
 

공식 사이트 => http://www.xpressengine.com
적용 사이트 => http://meta.gpson.kr/


XE의 모듈을 이용한 메타 블로그 입니다.

장점으론 기존에 XE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었다면 기존의 사이트와 연동하여 메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XE를 처음 사용한다면 넘즈허브처럼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단점이 됩니다)

단점으론 현재 버전 0.2라 아직 불안한 점이 있다는 것이고 많은 기능은 구현되지 않은 상태 입니다.

하지만 이점은 그 동안의 제로보드나 XE의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한 기능 개선을 하고 있으므로 Live XE 역시 발전 가능성이 많은 프로그램이라 생각 합니다.


   3. GR Paper  
 

적용 사이트 => http://paper.sirini.net/


적용 사이트를 보면 상당히 깔끔하고 괜찮아 보입니다.

직접 사용해보질 않아서 장단점은 모르겠습니다 ^^

GR 시리즈로 보드, 블로그, 카운터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제 발생시 공식 사이트를 통해 해결하는데 문제점이 없어 보입니다. 


   4. 날개(wing)  
 

공식 사이트 => http://wingz.kr
적용 사이트 => http://www.foodbrand.net/


가장 최신 버전이 08년 4월이라 개발이 중단되었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완전히 중단된건 아니고 네이버 카페에 커뮤니티를 개설하여 계속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조금씩 개발을 하고 있다고는 하는데 아직 정확한 일정 같은건 없는것 같습니다.

적용 사이트를 둘러보니 현재의 버전으로도 큰 문제없이 운영할 수 있어 보입니다.
 

   5. 블로그라운지  
 

공식 사이트 => http://bloglounge.itcanus.net/
적용 사이트 => http://www.bodylog.co.kr


아이티캐너스가 위의 날개를 수정하여 비영리단체들이 메타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것 같습니다.

꾸준히 개발되고 있어 날개에 비해 발전한 형태인것 같습니다.

적용 사이트를 봤을때 설치형 메타 블로그 프로그램중 2번째로 좋아 보입니다 ^^



   6. Planet Feed Reader
 

공식 사이트 => http://www.planetplanet.org/
적용 사이트 => http://www.yui.pe.kr/planet/


제 블로그의 유입 경로를 보고 알게된 메타 블로그 입니다.

구독 목록을 보면 많은 분들을 구독하고 계시는것 같습니다 ^^

일단 Planet은 흔하지 않은 파이썬이라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안좋다는 얘기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언어이지만 파이썬을 지원하는 웹호스팅 업체는 많지 않기 때문 입니다.

사용하고 싶어도 환경상의 이유로 접하기 쉽지 않습니다.

다른 메타 블로그 프로그램은 글의 일부만 보여주는 형태인데 Planet은 본문 전체를 보여준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된 프로그램도 모두 소스나 스킨을 수정하면 본문 전체를 보여줄 수 있음~!)

사용자에 따라선 '컨텐츠를 퍼갔다'란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만 이 프로그램은 메타 블로그라기보단 'RSS 리더 프로그램' 이라고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아래의 기타에 넣을까 하다가 그냥 올렸음)

예전의 모 업체에서 RSS 무단 도용으로 시끌시끌 했는데 분명 그 사건과는 다릅니다 ^^
(남의 컨텐츠를 내가 쓴것 마냥 발행하는것과 구독하는 글을 보여주는건 다르죠~~)

한번 써보고 싶은 프로그램인데 파이썬이란 제약이 걸림돌 입니다 ㅠ.ㅠ
(개인이 무료 호스팅으로 제공하는 곳이 있기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곳은 비추~!)


   7. 기타 
 


설치형 메타 블로그는 아니지만 손쉽게 메타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형 메타 블로그 입니다.




야후 파이프 서비스 입니다.

이것도 서비스형 메타 블로그의 범주에 넣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위의 이미지는 여기 저기 발행되고 있는 글들중 자전거와 관련된 글들을 모아놓은 곳입니다.
(한RSS와 올블로그에서 자전거, 미니벨로, MTB, 라이딩등등 자전거와 관련된 키워드를 수집함)

종종 원하는 글들이 아닌게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ㅠ.ㅠ



결론?

(RSS 수집기를 따로 관리할 능력이 된다면) 기능상으론 넘즈 허브가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

위의 넘즈 허브 설명의 하단에 추가한 부분을 그냥 넘어가셨다면 다시 읽어 보세요~!
테스트 결과 넘즈 허브는 RSS 수집기가 프로그램과 별도로 분리되어 있어 개인 사용자가 사용하기엔 적합하지 않다라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기대되는건 제로보드 XE의 Live XE 모듈~!

직접 설치해보지는 않았지만 블로그라운지가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엔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랬는데 직접 설치해보니 복잡하거나 그러진 않겠죠? ^^;;)

제일 좋은건 역시 하나씩 설치해보고 다 경험을 해보는 것이겠죠~!!

무료 웹 호스팅을 이용하면 돈이 드는것도 아니니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세요~!!

이 포스트를 작성한 진짜 이유는 "자전거" 관련 글들만 모아서 보여주는 메타 블로그를 꿈꾸고 있기 때문 입니다.

자전거 블로그가 많지 않아 얼마나 호응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기회가 된다면 한번 모아볼까 합니다.

자전거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는 거의 없지만 카테고리 하나엔 자전거로 분류된 블로그들이 종종 보이는데 이 카테고리만 RSS로 모아서 보여주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당장은 힘들어서 불가능 하지만 언젠가는 시도할텐데 그때가 되면 지금보다 더 다양하고 많은 기능등을 갖고 있는 설치형 메타 블로그 프로그램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추가

365매니지드에 파이썬 지원을 요청하여 Planet를 설치 하였습니다.


그런데 권한상의 문제로 일반 사용자가 파이썬 실행 파일을 실행하지 못하니 직접 테스트해가며 손대기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RSS로 읽어들인 블로그 제목의 한글이 깨져서 보이는군요 ㅡㅡ

요청하면 원하는대로 등록은 해주겠지만 테스트해가며 자리를 잡을때까지 운영자분께 요청하기는 어려울것 같아서 직접 사용하기엔 좀 꺼려집니다 ^^;
(무료 호스팅인데 너무 귀찮게 요청하는건 좀 그래요~ㅎㅎ)

지금 들어가보니 운영자분께서 파이썬 파일을 직접 실행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해주셨네요 ^^



메타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으시다면 꼭 읽어 보세요~!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