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정보/블로그 활용하기

저작권법,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상업 블로그인가?

by 상오기™ 2009. 6. 24.
부제 : 저작권 위반했지? 네들은 이제 다 죽었어~!!

저작권 위반했지? 네들은 이제 다 죽었어~!!

저작권 위반했지? 네들은 이제 다 죽었어~!!

Welcome home. Now you die. by ★ spunkinato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저작권을 지키기 전에 상식을 먼저 지켜야 하지 않겠어요?

네이버 블로거가 5살의 어린 딸이 부른 손담비의 '미쳤어'를 무반주로 부르는 동영상을 올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이하 저협)에서 저작권 침해로 네이버에 게시중단요청을 하여 해당 포스트가 비공개 처리 되었습니다.


저작권은 지켜져야 하지만 '상식적'인 수준을 넘어서는것 같아 보입니다.

꼬마 아이가 무반주로 부른 손담비의 미쳐버린 노래가 저작권자에게 어떤 피해를 끼쳤는지(또는 끼치는지) 증명은 못하겠죠?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상업적인가?

코흘리게 상대로 저작권 운운하는것도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가지만 '저협'에서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포털 블로그에 게시된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출처] 위의 관련 기사중에서 인용

상업적인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를 이용하면 해당 블로그도 상업적인 블로그라는 것인가요??

기사를 보면 "블로거 고발조치 아닌 포털에 대한 항변" 이라고 하던데 "미쳤어"로 검색해서 나오는 블로그를게시중단요청을 한게 포털에 대한 항변 인가요?

포털에 불만 있으면 포털에 해야지 왜 블로거에게 합니까?

해당 블로거가 미쳐버린 노래 따라 부른 동영상으로 수억 벌어들였나요??

포털 블로그를 이용하는게 무슨 죄라도 되는건지...



결국 포털 매출의 일부를 내놔가 목표?

저협이 "일본의 경우 구글 유튜브는 매출의 1.8%를 저작권 사용료로 내고 있다"라고 하는걸 보면 결국 "너네들도 매출의 일정액을 저작권료로 내놔~!" 라고 하고 싶어 이슈를 만들 필요가 있었던거죠?

이렇게 이슈화에 성공을 했으니 속으로 "아싸~ 성공이다~!" 하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그런데 이번 이슈화로 돈을 뜯어내게 된다면 해당 블로거가 입은 심적 피해는 누가 보상을 하나요?


포털 블로그가 상업적이라니(블로그가 상업적이라고 말하지는 않았지만 뉘앙스상~) 네이버 블로그는 물론 다음 블로거, 티스토리, 이글루스, 텍스트큐브닷컴(구글이 운영하는 곳이니 수익도 많을텐데 다음 타겟은 텍스트큐브닷컴??)등의 서비스형 블로거분들은 긴장하셔야 합니다.



저작권을 핑계로 긁어 모으는 돈이 얼마나 되나?
 
얼마전 PD 수첩에 "저작권의 덫에 걸린 아이들"을 보았는데 시간차 공격이란 무서운 스킬까지 사용을 하더군요 ㅡㅡ

간단히 말해 1건 보내서 합의가 되면 다시 1건 보내고, 합의금 받아 해결하면 다시 1건 보내는 무서운 스킬 입니다.

모르고 한 경우도 많을텐데 방송을 보니 참 너무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송을 보니 잔머리 잘 굴려 저작권 합의금으로 1년동안 70억을 챙겼다가 붙잡혔던데 1곳에서 1년에 70억 긁어 모았다면 저작권을 구실삼아 1년간 모으는 합의금이 대체 얼마라는 얘기인지??

저작권 얘기는 허울좋은 핑계이고 저작권을 잘 모르는 사람들을 상대로 돈을 긁어 모으고 싶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저작권을 지키기 위해선 이런글만 올려야되나?

저작권을 지키는건 당연히 중요 합니다.

그 필요성도 이해를 합니다.

저작권을 지키기 위해 "합의금"을 뜯어내는것과 관련된것 말고도 노력 하는게 있겠죠?


새로이 더 강해지는 저작권법이 정말 누구를 위해, 무슨 목적으로 진행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


제 블로그의 주제 특성상(음악, 영화, 연예계등 저작권과 관련된 글은 올리지 않음) 새로운 저작권법이라고해서 크게 문제될것은 없습니다.

물론 조심했지만 하나 하나 찾아보면 틀림없이 저작권법을 위반한게 나올 겁니다~!
- 예전에 자체 검열을 한번 했지만 더 찾아보면 나올듯....

저작권법을 완벽하게 피하려면 "오늘 밥먹고 똥쌌다~!" 라는등의 내용만 올려야지 싶습니다.
- 초딩때 방학 숙제로 밀린 일기 쓰는 느낌이군요 ㅋㅋ

"오늘 이런 노래 들었는데 어떻더라~", "영화 봤는데 어떻더라~" 하면서 관련 자료를 올렸다간 어느 순간 무서운 "시간차 공격" 스킬을 받게 될지 모릅니다.


농담인것 같습니까? 물론 농담이죠 ^^

99% 농담, 1% 진담 입니다만 1%에 내가 걸리면 100% 인거죠 ㅡㅡ

1%라도 미심쩍은건 그냥 올리지 마세요~!

그게 마음 편하지 않을까요? ^_____^


앞으로 1년간 저작권을 철저하게 지켜준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개인적으로 앞으로 1년, 아니 반년만이라도 영화나 음악, 가수, TV 프로그램등 저작권과 관련 있는 내용을 삼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들이 원하는데로 저작권을 지켜주니 좋아들 하겠죠?

어떤 변화가 있을지 스스로 잘 느끼게 되리라 생각 합니다.

저작권 위반이라고 자기들이 손해 보는것만 생각하는것 같은데 그게 다가 아니라는걸 피부로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