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16인치의 미니벨로엔 가민 엣지 센서를 장착할 경우 속도 & 케이던스 센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인치의 경우에도 동시에 사용하기 힘들다라는 의견이 있었구요~

하지만 20인치 미니벨로에 다음과 같이 장착하여 속도 & 케이던스 센서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알려진것과 같이 16인치에는 불가능 할까요?

당연히(??) 장착하기 나름 입니다.


T3를 판매하면서 한쪽에 치워두고 있던 가민 엣지 305 센서를 16인치 미니벨로인 브롬톤에 장착하여 라이딩을 다녀 왔습니다.

속도나 케이던스 한쪽만 사용하기엔 좋은 장비를 썪히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잔머리를 굴려 장착을 해보니 생각대로 속도 & 케이던스 센서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을 하였습니다.

16인치 브롬톤에 가민 엣지 센서 장착하기

16인치 브롬톤에 가민 엣지 센서 장착하기


16인치 브롬톤에 가민 엣지 센서 장착하기

16인치 브롬톤에 가민 엣지 센서 장착하기



먼저 속도계 센서를 페달과 가장 가까운 쪽에 장착을 합니다.

페달쪽엔 가민 엣지의 기본 자석이 아닌 동그란 모양의 강력한 자석을 페달 나사 구멍에 넣어 두었습니다.

기본 자석을 사용하면 자석이 너무 약해서 제대로 인식이 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위와 같이 속도계와 케이던스 센서용 자석을 장착후 가민 엣지 센서의 위치를 잡아주면 됩니다.


프레임과 수직으로 장착을 하면 위치를 잘 잡아도 케이던스 센서가 인식되지 않기 때문에 가민 엣지의 케이던스 인식부를 최대한 페달에 가까워지도록 약간 기울여서 잡아주는게 포인트 입니다~!!

16인치 이하는 속도계와 케이던스 모두를 사용하는건 강한 자석을 사용해도 힘들것 같네요 @.@

 
이제 남은건?

안전 라이딩이죠~! ^^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동통이 2011.05.28 10: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웃도어GPS에 관하여 이것 저것 정보를 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상오기님 블러그 덕에 많은 것을 배웠는데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 좀 드립니다.
    1. 엣지 시리즈의 경우 케이던스 센서를 장착하던데... 이것으로 얻어진 정보는 주로 어떻게 이용되나요?
    2. 칼로리계산에 케이던스 정보가 관련 있나요? 만약 있다면 패달을 밟지 않고 내리막만 내려오면 칼로리 계산는 기초대사량 정도만 기록되는... 등으로 로그 파일(?)에 저장되나요?
    3. 엣지 시리즈는 GPS이면서 스피드센서(휠센서?)를 장착하는 모습이던데..그렇다면 표시되는 속도는 GPS좌표상 계산된 속도인가요? 스피드센서로부터 계산된 속도인가요?

    • Favicon of https://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11.05.28 20: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반갑습니다 ^^

      1. 케이던스는 주로 페이스 유지하는데 사용을 합니다.
      저의 경우 100RPM 위주로 다닙니다.

      2. 엣지에서의 칼로리 계산이 케이던스가 포함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내부 개발자가 아닌한 알 수 없는 사항이죠~~)

      일단 심박계만 차고 기록을 해도 칼로리 계산은 됩니다.

      일반적인 칼로리 소모량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아센코리아)

      □ 자전거 운동시 에너지소비량(운동량)의 추정

      ․ 자전거를 이용해 운동할 경우의 산소소비량으로 포시하지 않고 분당산소소비량(ml/min)으로 표시

      VO2(㎖/min)=자전거부하강도(kgm/min)*2+3.5*체중(kg)

      예) 체중 70kg인 사람이 자전거를 150watts로 20분간 운동할 때 추정되는 분당산소소비량과 총에너지소비량산출.

      1) 먼저 watts의 단위를 kgm/min의 단위로 환산(1watts=6kgm/min).
      150watts=900kgm/min

      2) 위의 공식에 대입하여 분당산소 소비량 산출.
      VO2(㎖/min)=900kgm/min*2+3.5*70kg=2045㎖/min=2.045ℓ/min

      3) 분당산소소비량(ℓ/min)에 운동시간(분)과 kcal를 곱하여 총에너지소비량(kcal) 산출 (산소 1ℓ의 소비는 5kcal을 생성).
      총에너지소비량(kcal)=2.045ℓ/min*5kcal*20min=204.5kcal

      3. 기본적으론 GPS 센서(속도계 센서를 이용하여 보정하는지는 잘 모르겠음, 엣지 사용하면서 속도가 튄적은 없으니 아마도 보정할듯)를 기본으로 보여주고 GPS 수신이 안되는 경우(터널이나 실내)엔 속도계 센서의 값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로선 가민 엣지가 가장 정확한 값을 보여주는 GPS 겸 속도계 입니다 ^^

      좋은 주말 보내세요~~~

    • 오동통이 2011.05.28 21: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 상오기님도 주말 잘 보내시구요~~
      상세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2. 그린탐 2012.04.03 2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엣지500을 구매고령중에, 브롬동에서 가민엣지를 브롬톤에 설치 가능하다는
    상오기님 코멘트를 보고 방문했네요^^*

    자출엔 브롬이가 맞춤이라.. 로드만 운용하기엔 조금 아쉬워서요.

    위 내용대로 설치하면 브롬이도 속도센서인식외 케이던스도 가능하겠는데..

    혹.. 브롬톤 설치시에 우려할 점이라도..
    페달에 부착하는 그 강력한 마그네트/브롬톤 사이즈는 어디서 구입할 수 있을까요^^?

    • Favicon of http://sangogi.com BlogIcon 상오기 2012.04.04 09: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네오디움 자석으로 검색후 구입 하시면 됩니다.
      필샵등 여러곳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