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동호회 정모/번개, 또는 란도너스등 단체 라이딩시 현재 위치 공유하기
글림스(Glympse) 앱을 활용한 단체/그룹 라이딩시 위치 공유 방법을 소개 합니다.
글림스는 사용자간의 위치를 공유하는 앱으로 안드로이드, 아이폰, 윈7, 블랙베리등 대부분의 스마트폰을 지원하며 글림스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글림스(Glympse) 소개 : http://glympse.com/what_is_glympse
글림스를 란도너스나 동호회에서 정모나 번개등의 단체 라이딩시 활용하면 좋지 않을까 싶어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 합니다.
개인적으론 란도너스 참가자들이 글림스를 활용하면 참자가나 주최측 모두 브레베에 참여중인 사람들이 어디쯤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
브레베 일정별로 한국란도너스에서 공식적인 그룹명을 지정후 알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룹명을 알가쉽게 '날짜지역거리' 순서로 정하면 쉽게 기억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올해 4월 6일에 열리는 서울 200KM 브레베의 경우 '!0406seoul200km'와 같이 글림스에서 사용하는 그룹명을 만들어 공개적으로 사용을 하는 것이죠 ^^
웹에서 확인 하기 : http://glympse.com/!0406seoul200km
실제로 !0406seoul200km 을 사용하여 4월 6일 서울 브레베에 참가할 예정이므로 관심있는 분은 위의 그룹명을 사용하면 됩니다.
# 주의 : 캡처한 이미지엔 그룹명을 수정하기 전이라 !0406seoul200k로 되어 있습니다.
글림스를 사용하여 위치 공유는 가능하지만 연락처가 없어 서로 연락할 방법이 없으므로 위치 공유시 Saying 항목에 본인의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 또는 카톡/라인등의 메신저 ID등을 적어놓는 센스가 필요 합니다.
참고로 전 전화번호 공유는 아는 분들과만 하기에 란도너스 회원번호와 카톡 ID를 적어 놓았습니다 ^^
란도너스 회원 번호와 카톡 ID 공유~!
란도너스의 경우 300km 이상의 브레베는 야간 라이딩 또는 1박 이상을 하게 되므로 야간 라이딩시 혼자 떨어진 경우 다른 참가자들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외로움을 견딘다던지(가로등 없는 한적한 시골에서 혼자 업힐하는 기분은 아는 사람만 압니다~!) 근처에 있는 다른 사람의 위치를 파악하여 합류할 수 있게 됩니다.
또는 근처에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 같이 숙박을 한다던지 활용하기에 따라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합니다.
하나의 그룹에 몇명까지 등록이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는 없다라는게 문제랄까요? ^^;;
(혹시 아시는분 계신가요??)
위치 공유시 다수의 그룹을 동시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실 마음이 맞는 분들끼리, 또는 동호회내에 팀을 이루어 그룹명을 공유하면 됩니다.
글림스 앱을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각종 앱스토어등에서 'Glympse'로 검색하면 되므로 생략 합니다 ^^
글림스 사용 방법을 설명 하겠습니다~!!
글림스는 별도의 가입이 필요없고 앱 설치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
글림스 계정 설정
위와 같이 본인의 사진(없어도 됨)과 닉네임만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에 있는 페북이나 트위터 계정은 위치 공유 글을 페북이나 트위터에 올리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SNS에 공유할 필요가 없다면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의 설정들은 위치와(현재부터 10분전까지의 이동경로) 속도 공유, 사용할 단위등으로 위와 같이 설정하면 끝~!
글림스에서 사용할 계정을 설정하였다면 이제 내 위치를 공유할 차례 입니다.
내 위치 공유는 오른쪽 하단의 Send a Glympse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Send a Glypmse - 위치 공유
차례대로 누구와 위치 공유를 할지와 공유 유지 시간(최소 15분, 최대 4시간), 그룹원에서 사진을 클릭시 보여지는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메시지(한글로 직접 입력 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영문을 선택함) 그리고 목적지를 선택 가능 합니다.
공유할 대상 선택하기
그룹명을 입력하거나 페북이나 트위터등의 SNS, 이메일이나 카톡, 주소록의 연락처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 합니다.
글림스 그룹을 만드는 방법은 위의 이미지 마지막에 보이는 "Glympse Group"를 선택하면 됩니다.
글림스 그룹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그룹명을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공유할 그룹명을 입력하면 끝~!
공유할 그룹명을 입력~!!
그룹은 누구나 만들 수 있고 그룹명을 안다면 누구가 제한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 아래와 같이 공유할 대상으로 3개의 그룹을 선택 하였고(나중에 그룹보기 메뉴를 통해 추가/삭제 가능) 공유 시간은 4시간(공유를 시작한지 3분이 지난 상태, 0분이 되면 공유가 종료되며 해당 위치 공유를 수정하여 연장하던지 삭제하면 됨), 공유 메시지는 '란도너스 회원 번호와 연락 가능한 카톡 ID'를 입력 하였습니다.
위치 공유 설정
오른쪽 하단의 Send 또는 Update를 누르면 위치 공유가 시작 또는 업데이트가 되며 위치를 공유중인 경우 상단에 원형안의 삼각형 아이콘이 나타나 깜박이게 됩니다.
지도보기를 선택하면 상단에 위치를 공유중인 그룹원이 표시되고 하단에 구글 지도가 나옵니다.
글림스 테스트에 함께 해주신 곰곰님과 성지아빠님~!!!
참고로 구글지도에서 경로 검색이 되는 외국에선(현재 브라질 출장중 ㅜㅜ)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검색된 경로가 아래와 같이 점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외국에선 자동 경로 검색이 됨~!
계정 셋팅에서 위치와 속도를 공유한 경우 지난 10분간의 이동 경로가 지도에 표시되고 닉네임 옆에 속도가 표시 됩니다.
속도와 10분간의 이동 경로가 표시
이동 경로가 표시되는 10분이란 시간 설정은 바꿀 수 없습니다 ^^;
지도 화면의 우측 상단에 3개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는 차례대로 활성화된(그룹원을 클릭) 그룹원을 지도 중앙에 위치, 활성화된 구성원과 목적지를 한 화면에 표시, 모든 구성원은 한 화면에 표시 합니다.
Using the Map Focus Controls
우측은 일반 지도나 위성 지도를 선택하는 버튼 입니다.
하단의 트래픽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
위에서 위치를 공유하는 그룹은 여러개를 중복으로 적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 하였습니다.
여러개의 그룹과 공유중인 경우 보고싶은 그룹을 선택하는 방법은 상단의 좌측을 클릭하면 됩니다.
아래과 같이 공유중인 그룹이 나타나며 보고싶은 그룹을 클릭하면 해당 그룹의 그룹원이 지되 상단에 표시 됩니다.
위치 공유중인 그룹 리스트
그룹원의 사진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프로필 화면이 나오며 그룹원이 있는 위치까지의 경로 검색이나(물론 한국은 안됨 ㅡㅡ) 그룹원이 위치한 장소의 스트리트 뷰를 볼 수 있습니다.
란도너스에 참가하시는 Whitelazy님~!!
구글 스트리트뷰 역시 현재 일부 대도시만(서울이나 부산등) 서비스가 됩니다.
여러모로 안타까운 한국 입니다 ^^;;;
내 위치를 공유하는 메뉴에서 그룹을 추가할 수 있지만 상단 제일 우측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를 통해서도 그룹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룹 해제도 여기에서 하며 히스토리와 지도 화면에서 보이는 메뉴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히스토리 화면에서 나오는 메뉴
지도 화면에서 나오는 메뉴
위치 요청(Request a Glympse)은 주소록에 등록된 연락처로 상대방의 위치를 요청하는 문자를 발송하고 상대방이 문자의 링크를 클릭하면 위치 공유가 됩니다.
선택한 그룹 공유(Share with this group), 그룹 해제(Leave this group, 그룹 삭제가 아님~! 활성화한 그룹을 더 이상 보고싶지 않을때임), 그룹 추가(View a different group)등을 선택 가능 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히스토리 화면이 제일 먼저 뜹니다.
공유중인 히스토리 관리
위치를 공유했던 히스토리들이 표시되며 현재 위치 공유중인 경우 공유 정지(expire), 공유 시간 추가(+15min), 수정(그룹을 추가/해제하거나 메시지, 목적지등을 수정후 업데이트 함)등을 할 수 있습니다.
공유 시간이 다 되어 정지된 상태인 경우의 히스토리를 클릭하면 삭제하거나 재공유(resend) 할 수 있습니다.
히스토리 삭제 또는 재공유
우측의 별표를 클릭하여 활성화하면 즐겨찾기(Shortcuts)에 저장이 됩니다.
즐겨찾기
여기까지 설명한 사용법을 보면서 글림스를 만져 보셨다면 이제 글림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아실거라 생각 됩니다.
이게 끝 입니다~!!!
이제 실제로 그룹 라이딩을 하면서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
란도너스에 참가하시는 분들이 글림스를 활용하신다면 타지역에서(광주나 부산등) 열리는 브레베의 이동 경로를 집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편안하게 지켜볼 수 있겠죠? ^^
란도너스 서울 브레베와 천안 600km 브레베때 뵙겠습니다~!!
p.s 잘 아시겠지만 GPS를 계속 켜놓으면 일반적으로 3-4시간이면 배터리가 바닥이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엔 란도너스땐 CP마다 20여분씩 쉬니까 쉬거나 중간에 잠시 멈출때마다 확인하는 정도일듯 싶습니다.
즉, 내 위치를 알리거나 다른분의 위치를 확인해야할 상황에서만 GPS를 켜는것이죠~!
중요한건 자전거를 타는 것이지 다른분 위치를 확인하는게 아니니까요~!!! ^^
그리고 GPS 끄더라도 3G 신호만으로도 대략적인 위치는(기지국 위치겠지만) 표시가 되므로 백그라운드로 돌려놔도 참고할만한 수준은 될거라 생각 합니다 ^^
한국에 계신 분들이 사용할만한 수준인지 테스트를 해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