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6월 13일)에 블로그 공지사항으로 "저작권 안내 - CCL 철회" 를 작성후 공지 하였습니다.
공지사항 : 저작권 안내 - CCL 철회
제가 쓴 글이라는것만 알 수 있다면 스크랩을 하여도 좋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종종 제가 쓴 글이지만 다른 사람이 보면 누가 쓴건지 알 수 없고 스크랩된 블로그 주인이 작성한 글인양 보이는게 있어도 그냥 넘어갔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건 아닌것 같아 CCL을 철회 하였습니다.
물론 공지사항을 읽어 보시면 알겠지만 기존과 같이 개인이 스크랩하는건 조건만 지켜진다면 제한이 없습니다.
CCL 철회의 목적은 "제가 쓴 글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스크랩한 사람이 작성한 글로 둔갑되는게 싫다"와 "CCL을 잘 지켜도 기분 나쁜 경우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좀전에 "메타블로그" 관련 글을 검색하다 네이버 블로그에 제 글이 무단 도용되어 있는걸 우연히 발견 했습니다.
참고
무단 도용한 경우 검색 사이트에서 제목이나 중요 키워드로 검색하여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원본 글을 우선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스크랩한 글의 경우 검색 결과에서 제외 되거나 끝에서 나오기 때문 입니다.
(검색 사이트의 알고리즘 개선으로 중복 글은 검색 결과에 잘 나오지 않습니다)
포스팅한 내용중 내 블로그로 링크된걸 클릭하여 내 블로그의 유입경로로 표시가 된다면 발견할 가능성이 있지만 유입경로에 별다른 검색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이것 역시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외엔 별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스크랩한 내 컨텐츠
원본 출처나 작성자에 대한 표시는 없고 컨텐츠 내용만 올리고 있습니다.
사실 이걸 보고도 그냥 평소처럼 넘어가려고 했는데 다른 글을 읽어보니 하단에 아래와 같이 적어 놓았습니다.
블로그를 말살하는 행위를 자기는 하고있네?
스크랩해서 자기 콘텐츠로 만드는 행위는 블로그를 말살하는 행위이므로 하지 말라고 합니다.
댓글엔 고생해서 작성한거니 댓글 적어달라고 합니다.
그럼 저는 고생안하고 손쉽게 작성한 콘텐츠 인가요? ㅡㅡ
꼭 스크랩해서 자기가 쓴글처럼 보이게 만드는 사람들이 저런 내용을 적어 놓더군요~!
내가하면 로맨스, 남이하면 불륜인가 봅니다 ^^;
원본 출처 및 저작자 표시 요구
그래서 일단은 위와 같이 원본 출처 및 저작자 표시를 요구해달라고 정중하게 댓글을 남겼습니다.
이 글에도 저 블로거를 배려하여 누군지 적어 놓지는 않겠습니다.
하는걸 지켜 봐야죠 ^^
그런데 스크랩한 글을 캡처한 첫번째 이미지를 보면 오른쪽 상단에 "올블로그 어워드 2008 비지니스 분야" 마크가 달려 있더군요
무단 스크랩 하는 분의 블로그가 이런거에 뽑힐까 싶어 찾아보니 예상대로 해당 블로거 이름이 없네요??
올블로그 어워드 비지니스 분야
그냥 광고 효과로 달아 놓으신거죠? ^^;;
추가 - 09년 6월 16일
원본 출처 및 저작자 표시에 대한 요청에 대해 저작자 표시만 되어 있었습니다.
By : 상오기님 추가됨
밑줄이 그어져 있어 원본 링크가 걸려 있는줄 알았는데 그냥 "밑줄"만 그어놓았더군요 ㅡㅡ
전 속이 좁아서 일부러 링크처럼 보일려고 밑줄을 그어 놓았나 싶은 생각에 그냥 고객센터에 게시글 중지 요청을 하였습니다.
무단 스크랩글 중지 요청~!
포스트 제목부터 내용의 일부가 수정된 상태로 스크랩이 되어 공개가 되었기 때문에 CCL 조항에 위배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원본 출처와 저작자 표시만 되어도 그냥 넘어가려고 했지만 더 이상 신경 쓰기 싫어서 그냥 중지 요청~! ㅡㅡ
10분만에 처리됨 ^^
요청한지 10분만에 처리가 되었습니다~!
네이버의 발빠른 모습이 마음에 듭니다 ㅋㅋ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