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용 GPS 서비스인 타조 GPS가 자전거 커뮤니티를 목표로 사이트를 오픈 하였습니다.
타조 GPS가 연말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한번 사용해볼까 싶었지만 WM 6.0 이상만 지원을 하기에 제가 사용하는 PDA(HP rx5965, WM5.1)엔 설치할 수 없어 직접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오래전부터 매니아층에서 GPS를 자전거에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에 GPS가 내장되기도 하고 저렴한 가격으로(공짜폰, 100원폰등) 구입을 할 수 있어서 매니아층이 아닌 일반인에게도 널리 보급이 되어 주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특성상 사용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GPS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속도계나 네비게이션등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GPS 관련 프로그램은 많지만 타조GPS와 유사한 프로그램중 가장 많이 알려진 프로그램은 Run.GPS와 Sportypal 정도 입니다.
# 참고 : Run.GPS의 경우 유료 프로그램이고 Sportypal은 무료 프로그램 입니다.
타조 GPS 홈페이지를 살펴보면서 "타조 GPS가 성공할 수 있을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공 할까요?
타조 GPS가 성공할 수 있을까?
타조 GPS의 호환성은 높은가? No
타조 GPS가 연말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한번 사용해볼까 싶었지만 WM 6.0 이상만 지원을 하기에 제가 사용하는 PDA(HP rx5965, WM5.1)엔 설치할 수 없어 직접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
현재 타조 GPS를 설치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리스트 입니다.
옴니아SCH-M490
옴니아SCH-M490SS
옴니아SCH-M495
옴니아SCH-M495SS
옴니아2 SCH-M710
옴니아2 SCH-M710SS
소니에릭슨 XPERIA X1
타조 GPS가 경쟁해야할 Run.GPS나 Sportypal은 Windows Mobile 5 에서도 잘 돌아 갑니다.
WM6만 가능하다면 성공하기 힘들겠죠?
타조 GPS만의 차별화된 기능은? 없다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지는 못했지만 타조 GPS 사이트의 설명만으로도(이용 가이드 하나는 잘만들었습니다) 어떤 기능이 있는지는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잠깐 살펴 봤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Run.GPS나 Sportypal과 크게 다른점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인 Sportypal과의 경쟁력이 있을까란 생각이 듭니다 ^^;
저라면 굳이 돈주고 타조 GPS를 사용하느니 같은 기능을 하는 무료 프로그램인 Sportypal을 사용 하겠습니다.
끌리는 기능이 있어야 투자를 할텐데 그런 가치가 없는데 지갑을 열 수는 없겠죠 ^^
타조 GPS의 홈페이지 수준은? 아직 베타인걸 잊지말자~!
자전거 커뮤니티를 목표로 하는 타조 GPS의 수준은 어떠 할까요?
# 참고 : 현재 타조 GPS 사이트는 10월 29일 기준으로 베타 오픈 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구글 크롬으로 접속을 하니 무슨 사이트인지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IE7로 접속후 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 가입을 했습니다.
(IE8은 오류로 인해 가입이 안된다고 하네요)
기존에 모아둔 로그 파일을 이용해 테스트를 해보니 "그저 그래요" 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베타 버전이니 시간이 지나면 더 좋아지겠죠 ^____^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의 경우 지난 2월에 GPS 로그 공유 사이트인 GPS On(http://gpson.kr)을 개설하여 지금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계정 공간이나 트래픽의 부담 때문에 개인이 GPS 로그 사이트를 운영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로그 파일의 경우 대부분 1MB 정도이지만 용량이 큰건 6-7MB정도 하기에 저장 공간이 많이 필요 합니다.
(현재로선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최소 1년 이상은 버틸 수 있고 그 이후엔 자비라도 써야겠죠~^^)
(현재로선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최소 1년 이상은 버틸 수 있고 그 이후엔 자비라도 써야겠죠~^^)
아무래도 개인보단 나은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타조 GPS와 같은 사이트가 만들어지길 기다렸습니다만 베타 버전인만큼 사이트의 수준이 경쟁 사이트에 비해 아직은 부족한감이 있습니다.
(최소한 저 혼자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GPS On 보다는 좋아야죠~!)
그냥 간단히 몇가지만 적겠습니다.
1. 기록 데이터와 GPS 로그 파일과의 연동~!
gpx와 kml 파일은 지원하는것 같은데 베타 버전이라 그런지 현재는 gpx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 합니다.
로그 파일을 업로드시 아래와 같은 많은 데이터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소요시간이나 운동 거리, 기록 일자는 gpx 로그 파일을 분석하면 얻을 수 있는 정보들 입니다.
굳이 사용자가 번거롭게 입력할 필요가 없는 정보 입니다.
그리고 기록실에서 업로드한 로그의 데이터가 업로드시 입력한 데이터로 사용이 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10km 라이딩후 운동거리를 100km로 입력하면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대로 100km로 표시가 됩니다.
물론 배터리가 바닥이나서 GPS 로그가 중간에 끊겨 일부 구간만 저장이 될 수 있겠지만 GPS 로그에 기록된 정확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운영이 되어야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칼로리 계산 역시 사용자가 입력한 몸무게와 거리로 계산을 하는것 같은데 실제보다 너무 높게 계산이 되는것 같습니다.
운동량에 비해 칼로리 소비량이 너무 많아서 칼로리만 보고 "운동 많이 했구나" 싶지는 않을까 우려 됩니다 ^^;
이외에도 로그를 입력후 데이터를 삭제하니 삭제한 데이터가 포함되어 데이터 분석이 되는 버그가 있는것 같습니다.
2. 로그 파일 분석 수준을 높여라~!
일단 최고 속도나 최저 속도가 제대로 분석이 되지 않습니다.
70km 순환 코스를 올렸더니 기록 분석실의 데이터엔 "최저, 최고, 평균 모두 35km/h" 로 나옵니다 ^^;
그리고 업로드한 데이터에 대한 개별적인 분석 기능은 없는것 같습니다.
로그 파일마다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능과 누적 데이터를 보여주는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또한, 현재는 속도, 거리, 칼로리, 몸무게 변화 데이터만 보여주는데 자전거에 있어선 고도 정보도 중요한 데이터 입니다.
(개별 데이터 분석이 없어서 빠진것 같군요)
3. 트레이닝 현황판의 플래시 차트 버그
플래시 차트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보여주는데 그래프가 잘못 그려지고 있습니다.
개발자분이 코딩하시면서 실수를 하셨네요 ^^
OFC(오픈 플래시 차트) API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그릴때 실제 데이터보다 큰 값으로 Y축을 설정해야 하는데 데이터보다 작은 값으로 Y축을 잡아서 그래프 밖에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사용해본 느낌은 "GPS 로그 파일을 업로드하여 지도에 그려주는 수준" 정도라고 생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급하게 베타 오픈을 해야하는 이유가 있었는지 궁금 합니다.
유사한 사이트를 벤치마킹하지 않고 이정도면 되겠지란 수준에서 사이트를 제작 한건가요?
많은 사용자들의 참여를 바란다면 Run.GPS나 Sportypal등의 사이트를 벤치마킹 하시길 강하게 권하고 싶습니다.
프로그램은 Run.GPS나 Sportypal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보이지만 사이트는 Run.GPS나 Sportypal과 비교 했을때 30% 수준밖에 안되는것 같습니다 ^^
베타 오픈이니 발전된 모습을 기대 합니다~!!
현재로선 개인이 아닌 곳에서 GPS 로그 공유 사이트를 만들었다는데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 참고 : GPS On 개설 이유는 "국내 GPS 로그 공유 사이트가 없어서" 였음 ^^
아쉽지만 베타버전의 사이트에선 그 이상은 의미는 없는것 같습니다 ㅠ.ㅠ
2010년 2월 6일 추가
포스팅후 3개월이 지난 오늘 문득 생각이 나서 방문을 해보니 역시나 타조 서비스는 성공하지 못했군요
성공 시킬 의지도 없었고 단지 보이기 위한게 아니었나 싶네요 ^^;;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 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원본 글 : http://sangogi.com/2656894
원본 글 : http://sangogi.com/2656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