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S/휴대용 GPS 소개 및 리뷰

블루투스(Bluetooth) 휴대용 GPS 로거 WG-10 리뷰, 사용기

by 상오기™ 2010. 5. 12.
지난번에 체험단에 뽑혔다고 글 올렸던 WG-10을 짧게~! 사용해보고 적는 리뷰 입니다.


짧게 사용한 이유는 체험단 목적이 2주 이내에 리뷰를 올리는 것이기 때문이죠~! ^^

사실 리뷰란게 오래 써야만 가능한건 아니라 사용 기간은 큰 문제는 아닙니다.

처음 사용해보는 물건 이라면 일정 시간 이상 사용을 해봐야 파악이 되지만 GPS는 많이는 아니지만 나름 여러개 만져봐서 기능이 간단한(켜고 끈다 2가지 밖에 없음) 휴대용 GPS 로거의 경우엔 대충 감이 옵니다.

짧다고 부실하게 리뷰하지는 않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잘 읽어보시고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블루투스
블루투스(Bluetooth) 휴대용 GPS 로거 WG-10


1. WG-10 사진 및 설명

대전에 내려가서 이삿짐을 정리하려고 처음으로 칼퇴근을 하는데 경비실에 택배가 맡겨져 있더군요.

그래서 아무런 준비없이 갑작스레 WG-10을 손에 쥐었습니다.

덕분에 부평역에서 영등포역을 가기위해 급행을 기다리면서 제품 사진을 찍었습니다~! ^^

WG-10 박스 외관

WG-10 박스 외관


위와 같이 작은 크기의 박스에 WG-10이 담겨져 있습니다.

박스를 열면 WG-10 본체가 있음

박스를 열면 WG-10 본체가 있음


설명서와 USB 케이블, 연결고리

설명서와 USB 케이블, 연결고리


박스 안에는 WG-10 본체와 사용 설명서, USB 케이블, 연결고리가 들어 있습니다.

WG-10의 블루투스 전송 모드

WG-10의 블루투스 전송 모드


블루투스 모드로 동작시엔 우측 하단의 파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별도의 LCD가 없는 모델이기 때문에 모든 동작 상태는 LED를 이용해 나타나게 됩니다.

GPS 수신이 안되거나 메모리 카드에 문제가 있는 경우와 같이 에러(Error)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LED가 빠르게 점멸을 합니다.

반대로 정상적인 동작을 하는 경우엔 주기적으로 길게 깜~~~~~~박하게 됩니다.

동작상태를 확인하는건 쉽죠? ^^

WG-10을 사용하는 방법 역시 간단 합니다.

옆면의 스위치를 켜거나 끄기만 하면 됩니다~!!

3단 스위치인데 "1 - OFF, 2 - 블루투스 모드, 3 - 블루투스 + 메모리에 로그 저장 모드"로 나뉘어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 대신 마이크로 SD를 사용함

내장 메모리 대신 마이크로 SD를 사용함


WG-10은 내장 메모리가 아닌 위와 같이 별도의 마이크로 SD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 합니다.

스펙을 보면 2기가까지 지원을 하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용량의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싶을때 장점이 됩니다.

즉, 확장성이 좋은 것이죠~!


하지만 WG-10에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이동식 디스크로 바로 잡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메모리 카드 리더기가 필요하다는것과 로그를 다운로드 하는게 번거롭다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케이블만 연결해서 충전과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야 사용하기 편리하겠죠~!)


WG-10 스펙

WG-10 스펙





2. PDA + WG-10, 블루투스로 연결하기

제가 사용하고 있는 PDA인 HP rx5965는 내장 GPS가 있지만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WG-10과 같은 외장 GPS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내장 GPS보단 외장 GPS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휴대용 GPS 로거가 있다면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2.1 PDA와 연결하기

사용하는 PDA나 노트북마다 설정 방법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해당 기기의 메뉴얼을 참고 하세요~!

RX5965의 경우 블루투스를 켜고 WG-10과 연결한후 수신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할 GPS 관련 프로그램에서 COM5 잡아주면 됩니다.

COM1의 경우 내장 GPS가 사용하는 포트로 BeeLineGPS에서 자동으로 GPS를 잡도록 하면 COM1으로만 잡고 끝이 나기 때문에 수동으로 포트 설정을 해야 합니다.

블루투스 On

블루투스 On


블루투스 연결하기

블루투스 연결하기


블루투스 장치 선택

블루투스 장치 선택


WISEWARE 선택

WISEWARE 선택


패스워드는 0000

패스워드는 0000


다음 버튼 클릭~!

다음 버튼 클릭~!


바로 가기 만들기

바로 가기 만들기


더블 클릭하면 연결이 됨

더블 클릭하면 연결이 됨


연결중~~~~

연결중~~~~


연결 완료! 블루투스에서 신호를 받기 때문에 발신 연결임

연결 완료! 블루투스에서 신호를 받기 때문에 발신 연결임


연결 상태 확인

연결 상태 확인


GPS 설정 하기 - 프로그램 포트 없음

GPS 설정 하기 - 프로그램 포트 없음


GPS 설정 하기 - 하드웨어 포트 COM5

GPS 설정 하기 - 하드웨어 포트 COM5




2.2 BeeLineGPS를 이용한 수신 상태 비교

PDA용 GPS 프로그램중 BeeLineGPS를 이용하여 내장 GPS와 블루투스 수신기인 WG-10의 수신 상태를 비교 하였습니다.

테스트 환경은 빌라 4층 창가로 GPS 수신이 잘 되지 않는 환경 입니다 ^^

COM1 포트를 사용하는 내장 GPS의 수신 상태 입니다.
 
내장 GPS 연결 - COM1

내장 GPS 연결 - COM1


내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내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위와 같이 위성이 3개 잡혀있고 GPS 모드가 2D 입니다.
(참고로 GPS 전원을 켜면 초기 수신이 불안정할때 2D를 거쳐 수신이 정상적으로 되는 3D로 변경이 됩니다)

내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내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COM5 포트를 사용하는 WG-10의 수신 상태 입니다.

외장 GPS 연결 - COM5

외장 GPS 연결 - COM5


외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외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내장 GPS가 동일한 장소에서 3개를 잡았지만 WG-10은 6개의 위성을 잡아서 2D 모드가 아닌 정상적인 수신을 하고 있는 3D로 표시가 됩니다.


외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외장 GPS 연결 - 수신 상태




수신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에선 위와 같이 내장 GPS에 비해 좋은 성능을 보여 줍니다~!

일반적인 환경에선 GPS 모듈의 성능은 상향 평균화 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3. WG-10의 초기 수신력은?

GPS 전원을 켠후 GPS 수신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까지 걸리는 초기 가동 시간은 시간을 재보지는 않았지만 "평범하거나 약간 떨어진다" 라고 생각 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GPS는 "가민 포어러너 301 & Edge 305,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 아센코리아 GPS755, 순토 T3C&T6C+GPS POD& X-10 HP RX5965(GPS 내장 PDA)"로 7개와 GPS가 내장된 디카인 삼성 WB650이 있습니다.

이를 5등급으로 나눠서 GPS 초기 수신력으로 성능 비교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등급 :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
2등급 : 가민 포어러너 301 & Edge 305, 아센코리아 GPS755
3등급 : 순토 모델, WG-10
4등급 : HP RX5965(내장 GPS)
5등급 : 삼성 WB650(디카)

1등급의 경우엔 빠르면 5~10초 이내(AGPS 이용시)로 늦어도 30초 ~ 1분 정도면 GPS 수신이 됩니다.

2등급의 경우엔 대부분 1분 이내, 늦어도 2~3분 정도면 수신이 됩니다.

3등급의 경우엔 빠르면 1분 이내, 보통 2~4분 정도면 수신이 됩니다.

4등급 부턴 빨라야 2-3분, 보통 5~6분이거나 안될때는 10분 이상이 걸리는 경우로 사용하는데 애로사항이 좀 있습니다.

===> GPS를 사용하면서 실제로 체감하는 등급일뿐 정확한 데이터 같은건 없음~! <===


개인적으로 WG-10의 경우 3~4등급 사이로 "뭐야~ 아직도 안된거야?" 싶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끔 생각보다 빨리 잡기도 하지만 대부분 평범한 수준이었음)




4. WG-10 사용 후기

배터리 사용 시간을 알아보기 위해서 전원을 켠후 데이터 기록 모드로 설정하고 배터리가 꺼질때까지 그냥 놔뒀습니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로그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생성이 되지 않았습니다 ^^;;;

파일명은 ?에 파일 사이즈는 4기가가 넘는군요 ㅡㅡ

5월 4일부터 매일 테스트를 했는데 이상하게 로그는 4일, 5일, 11일 3개만 파일이 생성 되었고 그나마도 4, 11일 로그만 정상적인 파일 입니다.

증상을 보니 배터리가 바닥이나서 강제 종료가 되는 상황을 만들면 안되는것 같습니다~!!

저장된 로그 데이터

저장된 로그 데이터


로그 분석 프로그램도 좀 불안한것 같습니다.

11일까지의 로그가 있었는데 처음 로그를 읽어올땐 4, 5일 2개만 읽어오고 다시 시도를 하니 4, 5일 로그가 사라지고 아래와 같이 11일 로그만 나타 납니다.
(11일자 로그를 보면 트랙 번호가 3번이죠)

아무리 찾아봐도 1, 2번은 어디로 간건지 보이질 않더군요 ^^;


데이터 분석은 원하는 거리, 시간 별로 분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WG-10에서 기록하는 데이터는 NMEA 형식이므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GPX 파일로 변환을 해야만 합니다.

아래와 같이 GPS Babel과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환을 하면 됩니다.

GPS Babel을 이용한 포맷 변환

GPS Babel을 이용한 포맷 변환



이렇게 변환한 로그 파일을 구글맵에 그려보면 아래와 같이 나타 납니다.

자퇴하면서 주머니에 넣고 기록한 로그인데 크게 좋거나 나쁘거나 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





리뷰를 마무리하며 체험단의 기회를 주어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제 주위 사람이 WG-10 구입할까 하는데 괜찮을까요? 라고 묻는다면 "다른게 좋지 않을까?" 하고 비추할것 같다는게 솔직한 평가 입니다.


가격을 검색해보니 9만원대인데 이 가격과 큰 차이가 없으면서 WG-10 보다 성능이 좋은 휴대용 GPS 로거가 많기 때문 입니다.

WG-10만의 특징이 있어야 하는데(큐비랩 S1은 하드웨어 스펙도 좋고 GPS 수신력이 뛰어남, 아센쪽은 배터리 사용 시간이 길고 성능도 WG-10보단 좋음) 그런게 보이질 않습니다.

WG-10의 경우 배터리 용량 자체가 작아서 필연적으로 사용 시간도 길지 않고 로그 데이터를 다운받기 위해선 리더기등을 이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너무 무난한 성능과 스펙이라 선뜻 구입하라고 추천하기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


사용 시간이 짧아서 WG-10의 장점을 파악하지 못했을수도 있지만 짧은 시간동안 "이건 괜찮은데" 싶은게 없다는게 현실적인 평가 입니다.



이만 WG-10에 대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_____^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