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파워미터, 로라 트레이닝

[파워미터] Mean Maximal Power(MMP)를 이용한 FTP와 CP 추정하기

by 상오기™ 2012. 2. 3.
현재 FTP는 220으로 설정하여 트레이닝시 기준값으로 삼고 있습니다.

FTP가 설정 되어야 파워존 설정이 가능하기에 파워미터를 사용한다면 제일 먼저 해야하는 일이 FTP를 추정하는 것입니다.

FTP 추정에 대해선 다음에 조금 더 길게 써볼 예정 입니다.

물론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고 초보자 입장에서 적는 것이겠죠 ^^


12월 마지막주부터 파워미터를 사용하였으니 대략 5~6주 정도의 파워미터 데이터가 쌓였습니다.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WKO+에서 Mean Maximal Power(MMP) 그래프가 그려지는데 시간별로 유지할 수 있는 파워 그래프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Mean Maximal Power(MMP) 그래프

Mean Maximal Power(MMP) 그래프



이 그래프에서 1분, 5분, 20분 유지 가능한 파워를 확인후 다음 사이트에 입력하면 CP 그래프와 함께 파워존이 계산되어 나옵니다.


CP 그래프와 파워존

CP 그래프와 파워존


위와 같이 CP 그래프가 그려지고 CP는 210.58w로 계산되어 나옵니다.

상준님이 알려주신 내용으론 CP는 유산소 기반이므로 유산소와 무산소 기반으로 계산된 FTP 보다 적게 나온다고 합니다.

위의 CP에 본인의 무산소 능력을 더해지면 FTP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죠 ^^


결론적으론 CP를 통해 추정되는 FTP는 215~225w 정도이니 현재 설정하여 사용중인 FTP 값을 그대로 사용하여도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현재 FTP가 맞나 싶은 의심이 들곤 했는데(야외 라이딩시엔 비슷한것 같은데 실내에서 로라탈땐 약간 높다는 생각이 들고 했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로라 탈때도 조금씩 FTP에 맞게 파워가 올라가고 있음) 그동안 누적된 파워 데이터로 CP를 추정해보니 비슷한것 같아 다행이네요 ^^ 

조금이라도 잘 타고 싶은 욕심이 있다면 최소한 심박계나 여유가 있다면 파워미터를 구입하여 활용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비싼 장난감이 될 가능성도 높겠지만 그만큼 효과를 볼 가능성도 높습니다~!

뭐든 본인이 하기 나름이겠죠~^____^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