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S/GPS 활용 정보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Storyish PocketGPS S1) 2차 펌웨어 업데이트 안내

by 상오기™ 2010. 6. 24.
자전거용 GPS 로 사용하기에 좋은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Storyish PocketGPS S1)의 2차 펌웨어 업데이트가 지난 16일에 공개 되었습니다.


2차 펌웨어 업데이트 완료~!

2차 펌웨어 업데이트 완료~!



큐비랩 GPS S1의 리뷰1차 펌웨어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큐비랩에선 2차 펌웨어를 통해 6개 항목의 업데이트가 있다고 하였지만 나머지 기능들은 부가적인(있으면 좋은 기능) 것이라 생각되며 제가 보기엔 크게 2가지의 주요 기능이 추가 & 개선 되었습니다.

[펌웨어 2차 업그레이드 주요항목]

1.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자동 정지 감지(Auto Pause) 기능
2. 로그 따라가기(Re-Tracking GPS) 기능에서 GPX 파일 지원
3. 로그 따라가기(Re-Tracking GPS)와 목적지 찾아가기(Find MyPoint)에서 진행방향 표시
4. LAP Point와 Way Point 기능 분리
5. Key Hold 기능 지원
6. 기타 안정화 작업

업데이트의 세부적인 내용들은 2차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은후 압축 파일을 풀면 첨부되어 있는 PDF 문서(Release note)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선 1, 2번 항목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자동 정지 감지(Auto Pause) 기능

드디어 큐비랩 S1에서 이동하다 정지시 자동으로 멈추는 Auto Pause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리뷰시부터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구현하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제시했는데 반영이 되어 다행 입니다.

Auto Pause 기능이 없어 정지했을때도 시간이 계속 기록되어 자전거를 탈때 평속이 떨어져서 불만이다라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기능이 추가되어 많은 분들이 좋아하실것 같습니다.


펌웨어 릴리즈 문서의 Auto Pause 설명

펌웨어 릴리즈 문서의 Auto Pause 설명


기능에 대한 설명은 위의 PDF 문서로 대신하고 직접 보여주는게 좋을것 같아 오랫만에 동영상 촬영을 했습니다.



동영상에서
동영상과 같이 큐비랩 S1을 가만히 들고 있으면 배터리 옆의 정지 아이콘이 표시되며 시간이 멈춰 버리고 움직이면 정지 아이콘이 사라지면서 시간이 기록 됩니다.

즉, 움직임이 없을때는 GPS 기록과 함께 시간 기록을 하지 않으며 움직일때만 기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평속 문제도 있지만 정지했을때 신호가 튀는 문제등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



2. 로그 따라가기(Re-Tracking GPS) 기능에서 GPX 파일 지원

자전거에 사용할 GPS에서(등산에서도 유용하지만~!) 가장 중요한 기능인 로그 따라가기 기능이 개선 되었습니다.

1차 펌웨어 업데이트에서는 NMEA 형식의 log 파일(S1에서 만든 파일이나 NMEA로 변환해야만 했음)만 로그 따라가기 기능이 적용되었는데 2차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 gpx 파일도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펌웨어 릴리즈 문서의 gpx 파일 포맷 지원 설명

펌웨어 릴리즈 문서의 gpx 파일 포맷 지원 설명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선 필요한 GPS 로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GPX 파일) S1의 GPS 폴더에 복사하면 됩니다.

S1을 USB 연결후 GPS 폴더에 gpx 파일을 복사함

S1을 USB 연결후 GPS 폴더에 gpx 파일을 복사함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집근처에 있는 상동호수공원에 가기위해 맵소스를 이용하여 집에서 상동호수공원 가는 경로를 gpx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가민 트래이닝 센터

가민 트래이닝 센터



설정 메뉴에서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로그 파일 리스트가 나타 납니다.

기존엔 log 파일만 리스트에 나타났는데 이제는 gpx 파일도 리스트에 나타 납니다 ^^

S1에 복사한 gpx 파일도 리스트에 나타남

S1에 복사한 gpx 파일도 리스트에 나타남



다음은 큐비랩 S1과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GPS인 가민 엣지 305의 코스 따라가기 기능을 비교한 화면 입니다.

(좌) 큐비랩 S1 (우) 가민 엣지 305

(좌) 큐비랩 S1 (우) 가민 엣지 305


큐비랩 S1의 경우 gpx 파일에 포함된 좌표만 점으로 찍어서 보여주고 있고 가민 엣지 305는 점선이 아닌 실선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포인트만 점선으로 보여주게 되면 축소를 하여 이동 경로를 전체 화면에 다 띄워야 로그를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대를 하게되면 따라가야할 경로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점으로만 표시되니) 실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반면 가민 엣지 305의 경우 실선이기 때문에 확대를 해도 경로가 잘 나타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아무런 불편함이 없습니다.

즉, 지금의 방식은 좌표를 점으로만 보여 주기 때문에 gpx 파일에 좌표를 촘촘히 기록하지 않으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의 사진과 같이 1초 단위로 촘촘하게 기록을 하면 실선으로 보이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좌) 큐비랩 S1 (우) 가민 엣지 305

(좌) 큐비랩 S1 (우) 가민 엣지 305


다만 위와 같이 gpx 로그 파일의 용량을 줄이거나 또는 맵소스에서 직접 만든 경로인 경우 주요 지점의 좌표만 저장이 되어 좌표수가 적다면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민 엣지와 같이 좌표를 서로 이어주어 실선으로 표시되도록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상반기에 약속했던 기능 추가는 아직 다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꾸준히 필요한 기능들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 & 개선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 좋은 GPS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센코리아의 GPS755에 비해 방수도 안되고 배터리 사용시간도 짧지만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개선이 된다는 장점은 큰 매력을 주는것 같습니다.


더 좋은 기능들이 꾸준히 추가되길 바랍니다~!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