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에 사용 가능한 네비게이션 기능은 현재로선 GPS 로그 따라가기 기능외엔 없습니다 ^^

자동차용 네비게이션처럼 목적지를 찍으면 자동으로 자전거용 도로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은 없기 때문 입니다.

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린 자전거의 경우엔 라이딩할 코스를 직접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라이딩했던 GPS 로그 파일을 사용하여 해당 경로를 그대로 따라가는 방식으로도 충분 하기에 GPS 로그 따라가기 기능이 지원되는 GPS를 사용하는 것으로 초행길이나 장거리 라이딩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GPS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지원하는 GPS

GPS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지원하는 GPS

 

자전거에 사용 가능한 GPS는 여러 모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국내 제품으론 아센 코리아와 큐비랩 정도가 있고 해외 오더로 구입 가능한 제품으론 가민과 마젤란, BRYTON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자전거에 사용하기 좋은 GPS 소개및 추천을 하고자 합니다 ^^

1. 아센코리아 GPS742 + 스마트폰
2.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Storyish PocketGPS S1)
3. 아센코리아 GPS850
4. BTYTON RIDER 시리즈 20, 30, 35, 50
5. 가민 엣지(EDGE) 시리즈 200, 305, 500, 705, 800



1. 아센코리아 GPS742 + 스마트폰

아센코리아 GPS742는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GPS 로거로 다음에 소개할 GPS들과는 성격이 조금 다릅니다.

액정이 없는 모델이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시엔 속도계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일반 자전거용 속도계를 사용하면서 이동 경로만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 합니다.

더 좋은 활용법은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성능이 떨어지는 스마트폰 내장 GPS를 대체하는 것으로 BikeTracks(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지원함)과 같은 GPS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사용하여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GPS 사용시 배터리 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휴대용 배터리는 필수이지만 충전시 발열이 심하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엔 사용하기 힘들다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지도(구글과 네이버, 다음등의 포털 지도만큼 뛰어난건 없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GPS 관련 앱을 사용할 수 있다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아래에 소개할 GPS와 함께 보조적인 역할로(스마트폰을 사용한 현재 위치 파악 및 정보 찾기) 스마트폰을 사용하는게 가장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 합니다.
아무리 GPS가 뛰어나더라도 스마트폰의 장점은 무시할 수 없기 때문 입니다 ^^


2.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

큐비랩 S1은 OLED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밤에보면 환상적인 화면을 보여주며 지도를 지원한다라는(최대 배율이 높지 않아 현재 위치를 알 수 있는 정도의 수준으로 아래의 사진을 참고)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낮에는 시인성이 떨어진다라는 것과 상대적으로 짧은 사용시간(크기가 작은만큼 배터리 용량도 작음)과 방수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큐비랩 S1 화면

큐비랩 S1 화면


GPS 로그 따라가기 기능을 사용시 지도가 지원되기 때문에(아주 자세하지는 않지만) 다른 GPS에 비해 조금 더 나은 수준 입니다.


S1의 가장 뛰어난 장점은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개선 및 추가가 되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참고 : http://www.cuub.co.kr/board_official.html)


3. 아센코리아 GPS850

아센코리아 GPS850은 아센코리아의 제품중 최상위 모델로 사용시간이 길고(약 20시간) 라이딩할 코스를 직접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무난한 성능으로 딱히 단점으로 꼽을만한건 없는것 같습니다.

큐비랩 S1을 비롯해 아센 코리아 제품은 국내에서 a/s가 가능하다는게 제일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



4. BRYTON RIDER 시리즈 20, 30, 50

BRYTON이란 대만 업체에서 가민 엣지를 모델로하여 출시한 RIDER 시리즈 입니다.

가민 엣지를 타겟을 만든 GPS인만큼 가민 엣지와 여러모로 비슷하지만 현재로선 2% 부족한 느낌 입니다.
 

- RIDER 20 :엣지 305/500 정도?
- RIDER 30/35 : 엣지 305/500
- RIDER 50 :엣지 705


이중에서 현재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모델은 RIDER30과 RIDER50 2가지 입니다.

RIDER50의 경우 국내 출시를 위해 준비하던 업체에서 이런 저런 이유로 인증만 받고 국내 정식 출시를 무산 하였고 RIDER30의 경우 (주)티에스 스포츠 인터네셔널에서 정식으로 판매중인 제품(이해하기 힘든 가격으로 책정되어 아쉬움이 크더군요 ^^;) 입니다.

RIDER50을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현재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글판(펌웨어상 20개 정도의 언어를 지원, 한글 번역 수준은 미흡)
- OSM 지도를(지도에 한글 표시됨) 사용하는 엣지 705급의 GPS
- 저렴한 가격(정식출시를 포기로 인한 재고 처리중)
- 사용중 휴대용 배터리로 충전 가능
- ANT+ 지원으로 가민 센서와 공유 


가민 엣지 705나 800의 경우 국내 출시가 안된 제품으로 가민 TOPO 한글판 지도를 사용할 수 없어 영문판 지도만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RIDER50은 한글과 영문이 동시에 표시되어 같은 OSM 지도라도 RIDER50쪽이 더 낫습니다.


계속해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기능 개선이 이루어져야할 제품인데 지금까지는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 펌웨어만 안정화되면 가민 엣지 시리즈 이상의 제품으로 기대할만 합니다.


5. 가민 엣지(EDGE) 시리즈 200, 305, 500, 705, 800

가민 엣지에 대한 평가는 "자전거용 GPS의 진리이다" 라는 것만으로도 더 말할게 없습니다.

여러 GPS를 사용해본 경험으로 보면 오랜 시간 가민 엣지에 녹아든 여러가지 노하우는 "역시 가민이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가민 엣지 시리즈는 어떤걸 선택하든 후회는 없다라는 평가를 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가민 엣지 시리지중 최고의 제품은 엣지 305 모델이라고 생각 합니다.



자전거에 사용할 GPS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 주세요 ^^

이 글은 '상오기 : 자전거 여행과 GPS~!' 의 "상오기™ (sangogi@gmail.com)" 이 작성 하였습니다.
"상업적 이용 금지, 원본 출처(링크 포함) 및 저작자 표시, 내용 변경 금지"의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저작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저작권 안내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상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글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 보세요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