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PS/휴대용 GPS 소개 및 리뷰

자전거용 GPS 구매 가이드, 나에게 맞는 GPS는?

by 상오기™ 2010. 3. 27.
자전거와 GPS에 관련된 글을 많이 올리다보니 'GPS를 사고 싶은데 뭘 사야 될까요?' 라는 문의를 많이 해오셔서 자전거 여행이나 라이딩시 사용할 GPS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작성된 글 입니다.

포어러너 301을 자전거에 장착한 사진

포어러너 301을 자전거에 장착한 사진



개인적으로 자전거 여행이나 라이딩시 GPS를 사용하는걸 권장 합니다.

GPS 라는게 없어도 되는 용품 이지만 있으면 여러모로 활용도가 큰 용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 입니다.


그런데 이런 문의를 받으면 답변 드리기 참 곤란 합니다.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 입니다.

주의 사람들이 '자전거 사고 싶은데 뭘 사야 할까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어떻게 답변을 하시나요?

이런 질문엔 '그냥 마음에 드시는걸 사세요' 라는 답변외엔 드릴게 없습니다.

사용할 용도나 구매자의 취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죠 ^^

GPS 역시 자전거와 마찬 가지로 종류도 많고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 집니다.

자전거가 크게 미니벨로, MTB, 로드(싸이클) 등으로 나뉘듯이 GPS 역시 크게 나누어 보면

LCD 정보창의 유무와 네비게이션을 위한 전자 지도의 사용 유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1. LCD 정보창이 있는가, 없는가?

LCD 정보창이 있는 GPS 라면 라이딩시 현재의 속도, 라이딩 거리, 고도, 경사도, 케이던스(RPM), 심박수, 파워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속도계가 없더라도 속도계보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GPS 모델에 따라 어떤 정보를 볼 수 있는가는 달라지지만 "속도, 거리, 고도" 등의 정보는 GPS 라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 입니다.

LCD 정보창이 없는 GPS 라면 라이딩이 끝나고 집에가서 컴퓨터에 기록한 로그를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도, 거리, 고도등의 정보  LCD 정보창 O  LCD 정보창 X
 라이딩시 실시간 확인 O X
 라이딩후 확인 O O

대부분 LCD 정보창이 있는 모델이 없는 모델보다 가격대가 높습니다 ^^

라이딩 도중 여러가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LCD 정보창이 있는 모델을 선택하고 라이딩이 끝난후에 확인하는 것으로 충분하다면 LCD 정보창이 없는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정보창(LCD)이 있는 GPS

GPS가 내장된 

PDA : HP rx5965MIO 168GDA1


그리고 

아센코리아 : GPS-750, GPS-751, GPS-755

삼보TG : CP-100


등등의 모델이 있습니다.


정보창(LCD)이 없는 GPS

큐비랩 : Location Plus A1

소니 : GPS-CS1

로얄텍 : RGM-3800

아센코리아 : GPS-730740

등등의 모델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모델은 가격대 성능비가 제일 좋다고 생각되는 가민 포어러너 301과 자전거에 특화된 Edge 305 모델 입니다.

이외엔 GPS-750 정도로 LCD 정보창이 있는 모델을 더 선호 합니다 ^^




2. 전자지도의 사용 유무

네비게이션을 위해선 GPS에 지도가 들어가는 모델을 사용해야 합니다.

네비게이션 기능은 크게보면 "ROAD vs MTB"로 나뉜다고 생각 합니다.

미니벨로나 로드등을 타며 주로 도로 라이딩을 즐기는 경우와 MTB를 이용해 산을 타며 임도와 싱글을 즐기는 경우로 나뉩니다.

도로 라이딩을 즐기는 경우엔 스마트폰이나 PDA 또는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네비게이션을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 합니다.

오히려 도로 라이딩 위주라면 전자 지도가 내장된 전용 GPS 보다 효율적이라고 생각 합니다.

콜로라도 300이나 60csx등에 사용되는 전자 지도의 경우 1년에 한두번 업데이트가 되지만 일반적인 네비게인션에 사용되는 아이나비나 맵피등의 경우 주기적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때문 입니다.

자전거 여행이나 라이딩시 국도를 많이 사용하는데(시내를 벗어나면 자전거 전용 도로라는건 없죠) 이런 경우 아이나비나 맵피등을 사용하는게 더 정확한 길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MTB를 이용하여 산을 타는 경우엔 아이나비나 맵피등을 이용한 지도를 사용할 수 없고 본인이 직접 지도를 제작하거나 전자 지형도를 이용해야 하므로 전자지도를 사용하는 전용 GPS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용도  아이나비나 맵피(일반 네비게이션)  전자 지형도(전용GPS)
도로 라이딩 위주  O  △
산악 라이딩 위주  X  O

산악 라이딩을 전혀 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이나 PDA를 사용하는게 길 안내 면에서는 더 유리하고 산악 라이딩 위주라면 꼭 전용 GPS를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전용 GPS라도 도로 라이딩을 하는데 부족함은 없지만(길 안내면에서 부족하다는 것이지 다른 기능들은 장점이 더 많음)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다라는 단점이 있으니 본인의 사정에 맞게 선택 하면 됩니다.


일반 네이게이션

GPS가 내장된 

PDA : HP rx5965MIO 168GDA1

스마트폰 : 옴니아M4650(LGT 전용)

삼보TG : CP-100

등등의 모델이 있습니다.


전용 GPS


마젤란 : 트리톤 시리즈

등등의 모델이 있습니다.



수정 내용

1. 스마트폰 모델 수정 및 추가


2. 아센코리아 GPS755와 큐비랩 스토리쉬 포켓 GPS S1 추가